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복용후 생리주기

여자친구가 사후피임약을먹고 메스꺼움이나 구토같은 증상 없이 일주일 후가 생리예정일이었는데 생리예정일에 맞게 생리를 했답니다. 증상으로는 단것이 땡기고 턱에 뾰루지나고 생리통 등 이전 생리랑 피 양도 비슷하고 그래서 생리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생리시작 일주일 후 관계를 맺었는데 비가임기에 속할지가 의문입니다. 여자친구가 요즘의 생리주기가 거의 한달로 비슷하다고 하는데 혹시 사후피임약 복용후 생리를 한 후 다음생리에 영향이 많이 미치는지요. 생리주기를 어떻게 계산해야 될까요?? 그리고 사후피임약복용 후 생리를 하고 다음생리까지 영향을 많이 끼치나요?? 정확히 6월 18일날 관계 후 사후피임약을 먹고 6월25일에 생리를 시작하여 7월1일에 끝이 났습니다 그리고 7월2일에 관계를 맺고 질외사정을 했지만 불안해서요. 지금 너무 불안해서 미치겠습니다
정리해드리자면,
1.사후피임약 복용후 생리를 하고 다음생리주기에 영향을 많이 미치나요??영향을 미친다면 대략 보통 어느정도 미치나요??
2.생리주기가 최근에 거의 한달쯤이라 하는데 생리시작 일주일 후 관계를 맺었는데 가임기가 아니라 임신 가능성이 희박한가요??


답변

Re : 사후피임약 복용후 생리주기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입니다. 생리를 28일 주기로 규칙적으로 하시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대략 생리 시작후 2주일정도째가 배란일입니다. 따라서 임신의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피임약을 먹고 난 후라 생리주기가 바뀔 가능성이 있어 완전히 희박하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생리를 정상적으로 했고, 평소 생리가 규칙적이었다면 사후피임약 복용후에 다음 생리주기에 영향을 아주 많이 주지는 않기 때문에 이후 생리여부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서든지 간에 체외사정은 피임 성공율이 40-50%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콘돔 등을 잘 착용하실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복용후 생리주기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1. 영향을 줍니다. 초기 2~3번의 생리주기는 관찰해보셔야 합니다.
2. 가임기가 아닐 가능성이 있지만, 임신 가능성이 없다고 말씀드릴수는 없습니다.
임신이 걱정되는 경우라면, 가능하면 콘돔이나 기타 피임을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