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중 나는 땀때문에 질문올립니다
SMART TAG : 한방과, 영양결핍

안녕하세요 30살 남성입니다. 수면중 나는 땀때문에 질문올립니다. 두달전 눈동자 통증을 동반한 감기가 걸려 3주정도 감기약을 복용하엿습니다. 감기와 부비동염이 같이와서 약처방하여 지금은 호전된상태입니다. 그런데 치료과정에서 원인모를 불안증세가 생기게되엇고 심하진않지만 하루 한번정도 불안증세를 느낍니다. 그러다가 요즘 5일정도 매일새벽마다 목에서 어깨선까지 땀을 흘립니다. 전에는 이런 경우가 없어서 신경쓰이지않앗는데 몇일동안 계속 이 증상이 반복되니 걱정이됩니다. 그리고 이 시기와 비슷하게 침을 삼킬때마다 목구멍에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매시간 느껴지지않고 통증은 없지만 걸리적거리는게 신경쓰입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30살 남성입니다. 수면중 나는 땀때문에 질 ...
박연경
박연경[전문의] 경희연경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연경 입니다.
3주간 감기를 앓으며 증상은 호전되었지만 전반적인 체력이 많이 허한 상태입니다.
잘 때 흘리는 땀은 한의학적으로 '도한(盜汗)'이라고 하여 주로 감기 등의 열병을 앓은 후 몸의 진액과 혈이 부족해져 줄줄 새어나가는 땀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심리적으로는 불안, 심장 두근거림,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목구멍에 느끼는 이물감은 '매핵기'라고 하여 침을 삼키거나 뱉어내려해도 사라지지 않는 이물감을 말합니다. 매핵기는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또한 심리적 불안감이 있기에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우선 영양가 있는 음식과 따뜻한 물, 그리고 과일 등의 섭취를 늘리시고, 한식 위주의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몸의 진액과 혈이 차오르면 심리적인 증상 및 매핵기 역시 순차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생활관리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면밀히 진단받아볼 것을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