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웨이트를 병행하기보다는 일단 체지방률을 줄이는게 목표입니다.

현재 키 181 몸무게 89 ~ 90kg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있는데 아침 출근전
아메리카노 한잔 마신후 러닝머신 유산소 운동후 점심은 300 ~ 350kcal 섭취후 퇴근후
한강 산책로 왕복 달리기 25분가량 8kg/h의 속도로 운동중입니다. 지난 2주간 3kg가량 체중감량에 성공했는데 하루에 점심한끼만 먹고 있는 현재의 방식이 옳은건지 잘모르겠네요 웨이트를 병행하기보다는 일단 체지방률을 줄이는게 목표입니다.


답변

Re : 현재 키 181 몸무게 89 ~ 90kg입니다.다이어 ...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군요.

질문자님의 BMI는 27.4로 1단계 비만에 해당하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표준 체중은 72kg 정도입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하루 필요 열량은 2,162kcal 이지만,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300~500kcal 정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감량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너무 단기간에 급속하게 체중 감량이 되는 경우에는 건강에도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체중 감량은 한 달에 2kg 정도 감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섭취열량을 하루에 500kcal 정도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어지러움, 변비, 생리불순, 탈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래에 섭취량을 조절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섭취 시간 제한 : 아침 식사 부터 12시간 이내에 음식을 섭취하고, 취침 2시간 이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제한합니다.
2. 반식 : 세 끼니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되, 평소 섭취량의 절반으로 섭취량을 줄입니다.
3. 식품 선택 : 섭취량 전체의 1/2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 1/4은 복합당질 식품(쌀, 보리, 호밀, 귀리, 보리 등), 1/4은 어육류 반찬(고기, 생선, 두부, 달걀 등)으로 구성합니다.
4. 수분 섭취 : 하루 1.5~2L의 물을 조금씩 수시로 섭취합니다.
5. 간식 섭취 : 불필요한 간식은 금지하되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간식이 필요하다면, 과일, 채소, 견과류를 이용합니다.
6. 활동량 증가 :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몸을 자주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7. 충분한 수면 : 7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시간으로 내 몸에 안정과 휴식을 보장합니다.

참고로, 식사는 20분 이상 천천히 하시는 것이 포만감을 제 때 느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순당질, 정백당이 많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방해하여 섭취량 조절 및 간식 조절에 실패하게 되므로 이런 식품은 가급적 적게 드시도록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웨이트를 병행하기보다는 일단 체지방률을 줄이는게 목표입니다.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문의입니다. 지금 질문자 님께서는 운동다이어트를 진행하시고 있는데요.
운동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매우 효과적인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정말 운동을 하지 않아서 살이찐것인지가 필요하죠.
어떤 의미냐??
주변의 운동을 하지않아도 마른 체형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는가요??
주변에 많이먹어도 살이찌지 않는 사람이 있지 않는가요??

네,맞습니다. 체질이 다르고 건강상태가 다르고 좋아하는 음식이 다르다는것.
그런데 왜 살을뺴는 것은 무조건 운동과 적게 먹는것일까요??
그래서 이부분은 사람마다 다른 살이찌는요인을 찾아서 개선하는게 중요하고, 인체의 대사를 높이는게 중요한데 인체의 대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3끼식사 올바른 영양소의 공급이 필요하며 스스로 대사를 높이면 지방을 스스로 연소할수 있는 힘을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무조건 적인 적게 먹고 운동은 오히려 대사를 떨어트릴수 있으니 생활 패턴 부터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끼식사의 시간과 식사량을 일정하게 그리고 수면의 시간부터 정확하게 맞춘 상태에서 문제되는 부분을 하나씩개선하고 운동을하신다면 저강도의 운동부터 조금씩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