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과민성대장증후군인가요?

올해 40대중후반 여성입니다. 3개월전 위,장내시경 검사 후 위에 담즙이 보이고 약간의 위염 소견만 있을뿐 이상무이므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고 식이요법을 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복통으로 인한 빈맥, 호흡곤란으로 고생하다가 글루텐, 카제인 프리, 육류 및 과도한 기름진 음식을 피하면서 2주정도 지나면서부터 손관절통증과 어깨목결림통증이 사라지고 한달정도 지나니 빈맥과 안면열이 사라지면서 월경전증후군도 많이 호전되어 오랜만에 심신이 편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이요법을 평생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이제는 과민했던 장이 좋아지면서 가스차서 힘들었던 고구마, 방울토마토도 먹고 매운음식도 조금은 먹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몬드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곧바로 항문에 통증이 오고 얼마전에는 무우요리를 먹고 복통과 설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삼겹살구이에 있는 양파와 버섯, 마늘장아찌를 조금 먹고 복통과 호흡곤란이 와서 소화제, 가스와복통약을 먹고 진정되었습니다.
포도씨유, 올리브유, 생선구이는 괜찮은데 아몬드와 돼지고기, 참기름, 이외도 기름진 음식만 먹으면 소화불량정도가 아니라 명치가 막히면서 복통과 가스로 인한 호흡곤란은 어떻게 치료가 가능한지요? 특정음식으로인한 복통과 빈맥, 호흡곤란을 동반하는게 과민성대장증후군인가요? 정말 궁금합니다. 병원진료를 받고 싶은데 어느과에 예약신청해야할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올해 40대중후반 여성입니다. 3개월전 위,장내시경 검 ...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아직 위장질환 전문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지는 않으신 건가요? 그렇다면 먼저 소화기내과에서 진료를 받으시고 과연 과민성장증후군이 맞는지 ? 맞다면 과민성장증후군만 있는지 불안장애나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 장애가 동반되어 있지는 않은지 섬유근육통과 같은 동반 질환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은 전체 국민의 5-10% 정도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들은 글루텐 성분에 과민성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발효되기 쉬운 특정 당류가 포함된 음식(FODMAP Diet)을 먹었을 때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잘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식이요법은 소화관련 증상을 개선시키는 데 필요한 치료라 생각됩니다.

다만 증상의 원인과 치료를 음식하나만으로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체계적인 진료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과민성대장증후군인가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일시적스트레스에 의한건도 있지만 자극적인음식,몸에 맞지않는음식등에의해 거부반응일경우등 여러가지이유가 있을수있으므로,
장기지속되는경우도 있기때문에 소화기내과 검진하기시바랍니다.
장면역력증진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하시면서 평상시 음식으로는 일단, 너무 차가운음식,자극적인음식은 피하시고 국이나 물에 밥말아먹는시간도 피하시기바랍니다.
커피,녹차,오렌지주스,코코아x/밀가루x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