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과민성대장증후군 판정을 받았습니다.

중학교 다니고 있는 3학년 남학생입니다. 초등학교 때는 문제없었지만 중학교올라와서 1학년 부터 긴장할때마다 배가 아파서 병원에서도 과민성대장증후군 판정을 받았습니다.
여러 노력도 해보고 그랬는데 중3이될때까지 2년동안 훨씬 더 심해졌습니다. 이제는 학교에서도 쉬는시간마다 안 가면 배가아프지만 체육시간만 운동을 해서 그런가 배가 안아픕니다 체육시간 말고는 매번 배가 많이 아픕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설사형,변비형,가스형이 있다고 들었는데 저는 설사형 70%랑 가스형30%정도인 것 같습니다 오전에 설사 많이하고 3교시쯤이 지나면 배가 안아픕니다. 나올게없어서 그런가;; 2주뒤에 시험인데 저번시험에서 화장실을 간 것처럼 이번에도 갈 것같아 걱정입니다. 요즘 수업시간에는 긴장을 하지않는데도 설사를해서 걱정입니다. 장염도 아닌데 말이죠.. 대병원이나 여러병원에서도 과민성약 이나 설사안하는약을 먹었지만 나아지지 않아요 식단이나 해결방안 좀 알려주세요... 정말힘들어요 ㅜ


답변

Re : 중학교 다니고 있는 3학년 남학생입니다. 초등학교 때는 ...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긴장 되는 상황에서 미리 약물 복용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 운동 속도를 늦춰주는 약물을 복용함으로써 위 증상을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장내 미생물 환경을 재구성 하는 것 또한 최근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서, 3일-5일 리팍시민 복용 이후 유산균 섭취 등으로 이를 도모해 볼 수 있겠고, 근본적으로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겠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과민성대장증후군 판정을 받았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일시적스트레스에 의한 것도 있지만 자극적인음식,몸에 맞지않는음식등에의해 거부반응일경우등 여러가지이유가 있을수있으므로,
장기지속되는경우도 있기때문에 소화기내과검진하기시바랍니다.
장면역력증진을 위해 유산균을 섭취하시면서 평상시 음식으로는 일단, 너무 차가운음식,자극적인음식은 피하시고 국이나 물에 밥말아먹는시간도 피하시기바랍니다.
커피,녹차,오렌지주스,코코아x/밀가루x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