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당량이 108이므로 대사증후군이라 해서 심리적으로 불안합니다

금년도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128~76이고 혈당이 108이였습니다 수축기 혈압이 128이므로 검진 의시의소견이 고혈압 전조증상이라고 하고 건보공단에서는 혈당량이 108이므로 대사증후군이라 해서 심리적으로 불안합니다 어느 정도 심각한 상태인지 최고 전문가 선생님들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닾변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혈당량이 108이므로 대사증후군이라 해서 심리적으로 불안합니다
이창현
이창현[전문의] 서울행복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창현 입니다.

대사증후군은 허리둘래 90cm이상, 중성지방 150이상, HDL콜레스테롤 40 미만, 공복혈당 100이상, 혈압 수축기 130이상 의 다섯가지 지표중 3가지 이상이 기준치를 넘을때 진단합니다.

아직 수치들이 약을 먹을 정도는 아니나 공복혈당이 좀 올라가 있기 때문에 내당능 장애로 진단되며 정기적인 운동과 식생활 조절로 관리하셔야 합니다. 금연, 절주등도 필요합니다.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금년도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128~76이고 혈당이 10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혈압이 높을 경우 추후 심혈관계질환 발생위험도가 커지므로 고혈압 가족력이 있을경우
미리 식단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먼저 혈압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혈압관리시 비타민C의 경우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물로 섭취해야되는 필수 영양소인데 항산화제로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하며, 혈관 내 플라그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이완 및 강화시켜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는 채소, 과일 등을 통해 섭취할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당량이 108이므로 대사증후군이라 해서 심리적으로 불안합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높은 수치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만, BMI지수 22.86로 정상과 과체중경계에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감량을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2016 대한의학회가 발행한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정보]에 따르면
1. 적정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2.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활동 늘리기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3. 균형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에 식사하기
4. 좋은 생활습관 기르기
- 금연, 절주
- 적정 수면시간 7-8시간, 숙면취하기
- 스트레스 관리하기
5. 정기검진을 통해 위험인자 확인하기 입니다.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