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압약,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있읍니다. 현재상태는어떤지요. 앞으로 주의할점은 요?

76세 키160 몸 무게53 남자로현재 혈압약,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있읍니다. 현재상태는어떤지요. 앞으로 주의할점은 요?


답변

Re : 76세 키160 몸 무게53 남자로현재 혈압약, 고지혈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혈압이 높을 경우 추후 심혈관계질환 발생위험도가 커지므로 고혈압 가족력이 있을경우
미리 식단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먼저 혈압관리를 위해 염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혈압관리시 비타민C의 경우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되지 않아 꼭 음식물로 섭취해야되는 필수 영양소인데 항산화제로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하며, 혈관 내 플라그를 감소시키고 혈관을 이완 및 강화시켜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는 채소, 과일 등을 통해 섭취할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압약,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있읍니다. 현재상태는어떤지요. 앞으로 주의할점은 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BMI지수 20.7로 정상군에 속합니다. 혈압관리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