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삼성헬스 어플 쓰면서 다이어트?를 했어요.

삼성헬스 어플 쓰면서 다이어트?를 했어요. 저는 24살 대학생입니다.
주로 주3회 가량 자전거 1시간 30분 운동하고 식사와 간식을 영양잡힌 것으로 먹기 시작한 결과라고 생각하는데요, 두달만에 살이 빠져서 좋긴 한데 골격근량이 생각보다 많이 감소해서 걱정이 되어요..
저 건강 괜찮은가요..?


답변

Re : 삼성헬스 어플 쓰면서 다이어트?를 했어요. 저는 24살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세끼를 한번섭취 시 단백질 중랑은 100g정도 섭취과 단백질함량이 한번섭취 시 30g넘지 않게 섭취하셔야 하는데 대체적으로 단백질 함량30g이내 섭취 시 한번 단백질섭취 시 중량을 100g정도 기준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체중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실 경우 저녁 한끼 식사대용으로 드시길 권장해 드리며 운동과 식사와의 시간 텀은 최소 1-3시간 간격을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근력향상을 목표로 관리할 경우, 운동 직전/직후 단백질 쉐이크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근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공복시 오전에 운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를 더 빨리 태워 소비 에너지는 섭취 에너지가 없기에 더 커져있는 상태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쉐이크의 단백질 함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 탄수화물은 15-20g 이하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적정 끼니별 단백질 함량을 30g 섭취를 권장하구요.

다이어트에 목적이시라면 직전섭취, 근력향상이 목적이라면 직전, 직후 큰 상관은 없구요.

저녁 늦게 위에 부담을 주지않는 선에서 간단하게 단백질을 보충하는 건은 크게 체중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예 : 계란 1개 또는 따뜻한 우유 100ml 또는 당도 낮은 두유 100ml)

단, 소화기관이(위/장) 약할 경우 너무 늦은 시간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삼성헬스 어플 쓰면서 다이어트?를 했어요.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우선적으로 인바디는 수분을 통해서 지방과 근육으로 구분지어 파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헬스장에서는 PT 시작 전/후를 비교하기 위해서 인바디를 측정할 때 PT 전에는 소변을 본 후 인바디를 측정하게 하고, PT 끝에 하는 인바디에는 물한잔을 먹이고 측정하게 하고는 하죠 .
이와 같이 체내의 수분에 따라서 결과가 달리 분석되고는 합니다.

해당 인바디 결과지를 보니, 무척 낮은 버전의 인바디인 것 같습니다.
정말 최신의 인바디 기기를 통해서 측정을 하면 다이어트할 때 참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그 이유는 세포내/외 수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짠 것을 먹거나, 매운것을 먹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혈액이 끈적이게 만드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시, 찬물 섭취시) 체내 수분이 많이 남아 있을경우, 이를 근육으로 잘못판단하여 근육이 많았던 것처럼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질문자님의 운동전후 인바디지에서의 근육량은 갑자기 너무많은 양의 근손실을 일으켰다기보단,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
다이어트를 하시면서 영양잡힌 식사를 잘 해주셨기 때문인데요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영양소가 잘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지방이 연소하기 위해서는 [산소, 열, 영양소]가 잘 갖춰져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근육을 움직이며 체온을 많이 올려 [열]을 잘 잡으면서 꾸준한 호흡으로 [산소]를 잘 취해주셨는데 여기에 닭가슴살과 고구마 등으로만 섭취를 하셨다면, 다이어트는 잘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근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칼슘/마그네슘을 비롯하여 다양한 영양소를 갖춰 드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욱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소 특히 쌈채소(상추,꺳잎 등)를 통해서 식사해주시는 것 이 좋고 또 흰 쌀밥보다는 현미밥을 통해서 혈당지수를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것을 막는것도 좋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다이어트 꾸준히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