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뺄려고 하루에 한끼먹어요

살뺄려고 하루에 한끼먹어요
그런데 그것도 항상 저녁을먹구요
밥을 일체안먹어요
매일 소주를마시고 안주를먹는데 안주는 고기회 다 먹구요 탄수화물을 안먹습니다
살을 8키로 가까이 뺏어요
이렇게 계속 유지하면 건강이 많이 나빠질까요
밥을먹으면 살찔까바 못먹겠어요
나이 28세 키170 몸무게 59키로입니다ㅠ


답변

Re : 살뺄려고 하루에 한끼먹어요그런데 그것도 항상 저녁을먹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매일 소주를 드시는 것만으로도 건강은 많이 나빠지실 수 있습니다.
음주량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음주 횟수부터 줄여보시기를 권합니다. 매일 음주는 매우 나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하기때문에 1일 최소한 밥 1공기 분량은 드시는 것이 체중조절 및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매끼가 아닌 1일 1공기 분량의 밥(또는 고구마, 감자 등의 탄수화물 식품 어느것이든 대체 가능)은 체중 감량에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육류 섭취 시에는 신선한 채소를 반드시 곁들이시기를 권합니다. 염분 및 기름기의 흡수를 줄여줍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1일 최소 2끼는 드시기를 권합니다. 1일 1끼는 폭식성향이 점차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뺄려고 하루에 한끼먹어요그런데 그것도 항상 저녁을먹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이미 나빠져 있을테고, 당연히 더 나바지겠죠.
사람은 하루에 몸에 필요한 적정 칼로리가 있으며, 필요한 영양소가 있겠죠?
단수화물 지방 단백질 식이섬유 ...이런거 들어보셨잖아요?
탄수화물을 아예안먹고 하루1끼 술과 함께 ..... 당연히 몸의 밸런스가 다 무너지게 되죠.
평생 그렇게 1끼술과 고기만 먹고 살 수 있습니까? 그런다고 살이 계속 빠지거나 유지가 될것 같나요?
아니요,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살이 다시 찌게 될껍니다.
살이 왜 찌는지 먼저 이해를 해보세요, 방송에서도 늘상 나와서 아주 쉽게 자주 접하는 내용입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빠지지 않거나 요요가 오는 이유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때문에 생기는 호르몬의 변화때문입니다.
사람에게는 하루에 필요한 열량(칼로리)과 영양소가 있습니다.
1일권장섭취칼로리 = 기초대사량 + 활동지수에따른소모칼로리양(기초대사량의 1/4-1/2)
이보다 부족해 지면 몸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갑자기 적게 먹으면 처음엔 살이 빠지겠지만, 반복될수록 몸이 거기에 적응해버리면서 어느순간 정체기가 오게되고, 또 나중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이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 갑자기 굶거나 식사량을 줄였을 때 몸이 적응하는 과정 -
1. 몸의 기능을 낮춰서 소모하는 칼로리를 줄입니다. 이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2. 몸 속 세포는 살아남기 위해 에너지를 더 저장하려고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전과 비교했을 때 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살이 더 잘 찌는 몸으로 변신하는 거죠.
3.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결국 매일 소모하는 칼로리가 더 줄어들게 됩니다.
단백질만 먹는다고 근육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근육감소를 막아주는 것도 아닙니다. 반드시 운동을 함께 해야합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절대로 적게 먹거나 굶어서 살빼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는 겁니다.
자신의 1일권장섭취 칼로리를 반드시 3끼에 나눠서 먹고(핼스장이나 보건소에서 인바디검사 해보세요), 추가로 운동을 한 만큼만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가 항상 적당히 유지되는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를 하시고, 건강한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더불어서 평소에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주세요.
이런 건강한 식습관을 장기간 유지해야 호르몬의 밸런스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뺄려고 하루에 한끼먹어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탄수화물은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칼로리 면에서 밥과 같은 탄수화물(4kcal/1g)은 술(7kcal/1g)보다 칼로리가 낮습니다.

현재 체중감량과 건강 원하신다면 3가지 정도는 수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3끼를 챙겨 드시는 겁니다.
현재 하루 1끼니를 드시는데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우리 몸은 자동차와 같아 연료와 같은 에너지가 들어와야 생명도 유지할 수 있고 활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원이 몸으로 너무 안들어올 경우 우리 몸은 살기 위한 체제로 바뀌게 되는데
이때 칼로리 소모를 시키려 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현재 가지고 있는 체지방 분해도 시키지 않으며, 저녁으로 들어온
에너지원들을 지방으로 전환하여 갖고 있으려는 성질이 강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3끼를 다 챙겨 먹으면 살이 찔것 같다는 생가는 내 생각일 뿐 오히려 체지방 위주로 감량이 진행되니 3끼니를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2. 좋은 탄수화물은 꼭 필요합니다.
우리 신체에는 탄수화물만을 에너지원으로 쓰는 곳들이 있습니다.
뇌, 적혈구, 신장 등인데요.
몸에서는 탄수화물이 꼭 필요한데 섭취가 되지 않을 경우 우리 몸은 비상체계를 만들며 심하면 혼수상태까지 갈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미, 통밀, 호밀과 같은 좋은 탄수화물은 오히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게되니 식사에 넣어 꼭 드시기 바랍니다.

3. 술은 여러 면에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밥보다 높은 열량을 내며,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은 체지방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체중 조절과 건강을 원하신다면 위의 3가지는 꼭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