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작스럽게 빼면 오히려 안좋은것도있나요??

운동과 음식조절을하면서 3주만에 10킬로를 뺐는데 갑작스럽게 빼면 오히려 안좋은것도있나요?? 남자이고 110킬로에서 지금은 100킬로입니다


답변

Re : 운동과 음식조절을하면서 3주만에 10킬로를 뺐는데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에 따라 다릅니다.
체중이 과하게 나갈때에는 다이어트 초반에 체중이 한꺼번에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110kg 에서 3주간 10kg 을 감량한 것은 몸에 큰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체중감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80kg 대에 진입하였을 때에는 한꺼번에 많은 체중을 빼는 것은 건강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과 음식조절을하면서 3주만에 10킬로를 뺐는데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빠지지 않거나 요요가 오는 이유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때문에 생기는 호르몬의 변화때문입니다.
사람에게는 하루에 필요한 열량(칼로리)과 영양소가 있습니다.
1일권장섭취칼로리 = 기초대사량 + 활동지수에따른소모칼로리양(기초대사량의 1/4-1/2)
이보다 부족해 지면 몸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갑자기 적게 먹으면 처음엔 살이 빠지겠지만, 반복될수록 몸이 거기에 적응해버리면서 어느순간 정체기가 오게되고, 또 나중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이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 갑자기 굶거나 식사량을 줄였을 때 몸이 적응하는 과정 -
1. 몸의 기능을 낮춰서 소모하는 칼로리를 줄입니다. 이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2. 몸 속 세포는 살아남기 위해 에너지를 더 저장하려고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전과 비교했을 때 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살이 더 잘 찌는 몸으로 변신하는 거죠.
3.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결국 매일 소모하는 칼로리가 더 줄어들게 됩니다.
단백질만 먹는다고 근육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근육감소를 막아주는 것도 아닙니다. 반드시 운동을 함께 해야합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절대로 적게 먹거나 굶어서 살빼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는 겁니다.
자신의 1일권장섭취 칼로리를 반드시 3끼에 나눠서 먹고(핼스장이나 보건소에서 인바디검사 해보세요), 추가로 운동을 한 만큼만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가 항상 적당히 유지되는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를 하시고, 건강한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더불어서 평소에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주세요.
이런 건강한 식습관을 장기간 유지해야 호르몬의 밸런스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작스럽게 빼면 오히려 안좋은것도있나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비만도가 높을 수록 체중감량 정도가 크게 됩니다.
고도비만인 경우 체중 감량 정도는 1주일에 약 2kg 정도인데 식단 내용이나 양에 따라 더 많은 감량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3주 동안 다이어트를 진행하셨다면 체지방보다는 몸 속 탄수화물과 단백질, 수분 손실로 일어날 확률이 높으니
현재 음식 섭취량이 너무 적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