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적절한운동법과 운동량을알려주세요.

키 154
몸무게 48
나이 51
여자

아침을 거른적은 단 한번도 없으며
과일 야채.좋아합니다.육식도 그리 싫어하는건아니지만
많이 즐기는편은 아니며.
단지 폭식은 가끔 ~~
술은 거의 안하며.운동은.그닥.몸 움직여 땀내는것을
싫어해서..ㅠ
그러나 한달전부터 걷기를 사십분씩 했고 살짝지루해져서 집안에서 자전거를 삼십분 천천히 타고있습니다.
적절한운동법과 운동량을알려주세요.
수면시간은 평균 6시간이 안됩니다.


답변

Re : 키 154몸무게 48나이 51여자아침을 거른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모든 운동의 기본은 스트레칭 입니다. 폼롤러나 마시지볼을 이용해 셀프마사지를 함께 해주셔도 좋습니다.
수면시간은 7-8시간 정도는 자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강도나 양은 자신의 현재 체력수준에 맞게 서서히 조금식 늘려가시면 됩니다.
운동의 기본 단계 설명해 드릴께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디스크 관절염 등등 특정 질환을 위한 운동 뿐만 아니라 특정 종목의 운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갖춰야 할 기초 운동이 있습니다.

1. 인지능력 향상 – 몸에 힘을 잘 빼고, 잘 주고, 움직임을 잘 만드는 것으로 내 몸의 근육을 제어하는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엉덩이에잘 못 주는 사람은 스쿼트를 해도 엉덩이가 아닌 다리를 주로 써서 동작을 수행하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대퇴사두근을 과사용하게되어 무릎에 무리를 줄 수도 힘을 있습니다.
2. 유연성 향상 – 근육이 딱딱한 상태에서 쉽게 손상이 발생하며,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이나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굳어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이나 폼롤러, 마사지볼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코어 활성화 – 올바른 척추의 중립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코어입니다. 틀어진 자세에서의 움직임은 근육밸런스를 무너뜨리고, 손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모든 운동은 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어는 가장 기본적인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4. 밸런스 및 교정운동 – 교정운동을 통해 무너진 근육밸런스를 조절하는 운동으로, 근육의 길이와 두께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5. 바르게 걷기 운동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서 바르게 걷는 체중지지 운동입니다.
6. 기능성 운동 –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같은 신체여러부위를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운동으로 인체의 기능을 본격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단계입니다. 특정 종목의 운동도 이 단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기능을 못 갖춘 사람은 정확한 동작이 아닌 따라하는 동작에 그치기 쉬우며, 잘못된 근육사용패턴이 더 깊어지거나, 연부조직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게 걷지 못하는 사람이 많이 걸으면 어떻게 될까요? 걸어서 소모하는 칼로리는 증가할 수 있겠으나 몸의 정렬이 더 무너지거나 또다른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기본 운동은 반드시 전문가에게 배워서 익힌 후에 다른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적절한운동법과 운동량을알려주세요.
차단비
차단비[영양사] 쥬비스송파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현재 기입되어있는 키 대비 체중으로 보아 45-48정도면
표준체중에 속합니다. 다만, 인바디검사를 통해서 같은체중이어도
체지방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몸의 사이즈가 달라질수있습니다.

특히, 수면시간은 불규칙적이며 짧고
먹었다 안먹었다를 반복하며 운동량이 없는 질문자님의 식습관에서는
곧 살이찔수있는 식습관입니다 ㅠㅠ

1. 수면시간을 7시간정도 늘리거나 6시간이이어도 12시 이전에 주무시기
2. 식단 : 많이 드시는 것이 아니기 때문 절제할 필요는 없으나 폭식은 금물!
과일도 다이어트시는 피해주시고 채소기반의 현미밥,보리밥 한식 추천드립니다.
(단짠단짠의 최악.... )

3. 운동: 운동을 안해도 젊었을때는 먹는양을 줄이면 빠지지만,
건강하게 요요없게 감량하려면 운동량을 통한 기초대사량 및 신진대사를 올려야합니다.
걷기,자건거타기도 좋지만
평소 사용하지않는 근육의 움직임을 자극해주는 스트레칭 / 맨몸체조 등등 30-40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