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지금 저의 체중에서 지방은 태우고 근육은찌우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32살 173에 65.4kg입니다.

이번 건강검진때 공복혈당이 107 당화혈색소 5.5가 나왔는데요,작년대비 조금 오른것 같아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제 몸을 건강하게 관리하고자합니다.
(참고로 콜레스테롤 부분은 정상수치내 안정권입니다)

제가 진행중인 항목은
1) 계단걷기 일일 40-60층
2) 복근운동 및 평소 1만~1만5천보 걷기
3) 식습관 관리(평상시 주간에는 아침 샐러드 현미밥 그외는 주로 현미, 잡곡 섭취 단 삶의즐거움을 위해 주말이나 특별 외식때는 보통 사람들먹듯이 피자나 치킨 파스타,맥주 1캔 등등을 먹을수 있음)


또다른 고민이 이게 예전에도 주간에 주로 5일동안 가볍게 먹고 운동하다보니깐 살이 조금씩 빠지더라구요.아마 근력운동 부족일까요?
계단걷기 1달하고 인바디 해보니 지방은 빠지고 근육이 느는걸 보고 거의 최고의 운동이라 믿고있습니다.

전 지금 저의 체중에서 지방은 태우고 근육은찌우고싶습니다.

지금 저의 계획대로하면 건강한 제 몸 관리가 가능할까요? 아니면 좀더 추가로 해주거나 수정해부분이 있을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저는 32살 173에 65.4kg입니다.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당뇨병은 당뇨병성 신경병증 또는 당뇨병성 신증, 망막병증, 혈관계 질환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식단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의 식사는 정상 혈당을 유지하고 표중 체중유지와 정상혈압, 정상 혈청 지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특정 당뇨보조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일상 식이내에서 조절을 권장합니다.

먼저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는 순수 포도당을 100이라고 하였을 때 섭취한 식품의 혈당 상승 정도와 인슐린 반응을 유도하는 정도를 비교하여 수치로 표현한 지수로 높은 혈당지수의 식품은 낮은 혈당지수의 식품보다 혈당을 빨리 상승 시킵니다. 대표적인 고혈당지수 식품(70이상)은 감자, 떡, 백미, 수박, 호박 등이 있고 저 혈당지수 식품(55이하)은 고구마, 오트밀, 우유, 사과, 채소 등이 해당합니다.

또한 당뇨환자의 식사시 고려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튀김이나 단 음식, 가공식품은 일반적으로 혈당지수가 높으므로 제한하고 가급적 자연 식품을 섭취한다.

2. 같은 식품이라도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조리하거나 으깬 것은 혈당 지수가 높아진다.

3. 생과일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다.

4. 설탕보다는 과일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해조류는 혈당지수와 열량이 매우 낮아 체중감량이 필요한 경우 도움이 된다.

6.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되도록 제한하는 것이 좋지만 먹게 된다면 식후 바로 먹기 보다는 3~4시간 정도 지난 후 혈당치가 떨어진 후에 따로 먹는 것이 적당하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지금 저의 체중에서 지방은 태우고 근육은찌우고싶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모든 운동은 낮은 강도에서 높은 강도로 하다가 다시 낮은 강도로의 정리 운동이 필요합니다. 준비 운동은 근육의 온도를 올려, 근육의 수축이완을 부드럽게 하고,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력을 좋게 합니다. 운동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권합니다.

계단 운동 시에는 올라갈 때보다 내려올 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내려올 때는 체중의 5~7배나 되는 하중이 무릎 관절에 실립니다. 게다가 근육의 긴장이 풀어져 발을 잘못 딛거나, 뛰어내려오다가 다리의 힘이 풀려 무릎이 꺾이면서 십자 인대가 파열되거나 허리를 삐끗하는 등의 부상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