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압이 140 82나오는데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23세남성인데
혈압이 140 82나오는데
낮추려면어떻게 해야될까요
키179에
무게73이고
크루근무라서
식단은 불규칙적이고
햄버거 덮밥 치킨 피자 등등
계란 야채등등 맩날다르고
운동은하루에최소 30분씩은합니다
답변
Re : 23세남성인데혈압이 140 82나오는데낮추려면어떻게 ...
윤희주 하이닥 스코어: 3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 입니다.
고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을 초과한 경우로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나트륨섭취량, 비만, 유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생활이 가장 장 큰영향을 끼치므로 평소 식습관을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1. 비만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면 인슐린이 과다해집니다. 그래서
신장에서 나트륨이 보유되고 혈압이 증가될 수 있고 체중이 증가되면 혈액량이 증가하여
심박출량이 증가하므로 체중조절은 꼭 해주셔야 합니다.
* 현재 질문자님의 경우 표준체중보다 많이 나가시므로 체중조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kg정도 감량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2. 신장기능이 정상이시라면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시고
지방의 섭취는 줄이는대신 불포화지방산 위주로 섭취하도록 해주십시오,
단백질 급원으로는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 소고기나 닭가슴살, 두부, 콩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오리고기, 불포화지방산으로는 연어, 등푸른생선, 견과류
들기름 등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 질문자님의 경우 하시는일 때문에 규칙적이고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못하고 계신데 그럼에도 혈압을 내리시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식습관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집에서 따로 도시락을 싸오시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단백질 쉐이크,
한끼 식사대용으로 물만 넣어 먹는 제품, 닭가슴살 샐러드 등등 식사대용으로
드실만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니 찾아보시고 단백질 쉐이크+샐러드 이런식으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성분을 모두 채워주실만한 식단으로 바꿔주십시오.
식단을 바꾸시지 않으시면 어렵습니다.
3. 알코올과 흡연은 금해주십시오.
4. 저염식
- 나트륨과 칼륨은 역의 관계를 보이므로
나트륨을 줄이시면서 칼륨이 많은 식품을 섭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자, 시금치, 근대, 아욱, 바나나 등등)
국물을 드시보단 건더기 위주로 섭취해주시고 우유에도 나트륨이 많으니
되도록 500ml 이상은 섭취를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짠맛 대신 새콤하고 달콤한 맛으로 간하시어 식사를 해주십시오.
5.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시고 카페인은 적절히 제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6. 운동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체중조절을 돕고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며,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므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단, 무거운 것을 드는 역도같은 무산소운동은 혈압을 일시적으로 더욱 올릴 수 있으므로
유산소 운동인 수영, 걷기, 조깅 등을 추천드립니다.
-오메가3/코엔자임큐텐/마그네슘이 혈압건강에 도움을 주니 식이 조절을해주시면서
함께 복용해주시면 더욱 도움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압이 140 82나오는데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일단 규칙적인 운동이 혈압을 낮주는데 중요합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 해주시는게 좋은데, 지금 하는 운동이 한쪽으로만 치우쳐 있으시다면 이 두가지 운동을 다 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계속 해주시는걸 권유드립니다.
지금 가장 큰 문제는 식단으로 보이는데요.
햄버거 치킨 피자 덮밥은 염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이런 음식은 피해주시고 저염식으로 바꾸고, 야채, 과일, 생선섭취를 늘리기 바랍니다.
그리고 금주, 금연 필수입니다.
좋은 생활습관이 건강하게 만들어줄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