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종종 갑자기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이나 몸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요

종종 갑자기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이나 몸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요 땅이 꺼지는것같은? 그런 느낌?이 나고 온몸이 저리며 눈이 너무 피곤해져요
당떨어지고 배고픈 느낌 같기도한데 뭔갈 먹어도 바로 해소되지않고 시간이 한참 걸려요 왜그런걸까요? 특별한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저는 30대 초반이고 간혹 저혈압 증상이 조금 있습니다. 평소엔 50~90정도구요낮을땐 45~65 정도에요. 키는163이고 체중은 정상 범주입니다. 운동도 주 2,3회 근력위주로 하구요~


답변

Re : 종종 갑자기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 ...
전성호
전성호[전문의] 미래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말씀하신 내용과 당수치를 봐서는 저혈당증상일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가까운 내과나 신경과에서혈액검사를 한 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종종 갑자기 어지러운 느낌과 함께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이나 몸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저혈당 발생시 유발되는 증상은 차이는 있으나 초기에는 배가 고프고 쉽게 흥분하며 이유 없이 화를 내는 등의 성격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온몸이 떨리거나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 가슴 두근거림, 손발의 감각저하나 마비, 혀와 입술주위의 무감각, 저림 등이 발생합니다.

초기에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으면 심한 피로감, 시력저하, 두통, 졸음,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가 나타나며 말이 어눌해집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경련과 의식상실, 혼수 등의 위험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20mg/dL이하의 심각한 저혈당이 30분 이상 지속되면 심각한 뇌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을 예방하는 운동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뇨병이 있다면 운동 전에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을 합니다. 운동을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운동 후 15분 정도 지난 뒤, 그리고 운동 중 매 30분마다 혈당을 측정합니다.
2. 약을 복용하는 환자보다 인슐린을 사용하는 당뇨병 환자에게 저혈당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운동 시 인슐린 용량을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3. 음주는 운동 후 저혈당을 가속화하고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삼갑니다.
4, 저녁 늦게 운동하면 야간 저혈당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삼갑니다.
5, 힘든 운동을 할 때는 30분마다 15~30g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운동 직후에도 탄수화물을 섭취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