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 문제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25살 남자 임용고시 수험생입니다. 최근에 수면 문제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원래 제가 약간 야행성?(밤12시~새벽3시까지가 머리가 가장 잘 돌아갑니다.)입니다. 대학교 때도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새벽2시로 늦은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약3개월 정도는 일찍 자려고해도 잠을 잘 들지 못합니다. 아무리 빨리 자도새벽4시이고, 잠이 안오는 날은 아침 6시 넘어서야 잠이 들 정도입니다. 그러면 다음날 컨디션도 엉망이고 또 잠이 안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있습니다. 수면리듬을 원래대로 되돌리려고 운동도 힘들때까지 하고있고(복싱 : 오후 4시~6시), 하루정도는 잠을 안 자려고 한적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잠이 잘 안 듭니다. 아침에 있는 공부모임이나 몸상태, 11월에 있긴 하지만 시험시간에 맞추기 위해서 7시에는 기상하고 싶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얼마 전(3월 끝날)에 하숙집으로 사는 장소를 옮겼습니다(이때부터 불면증 심해지기 시작. 집가면 그나마 잘 잡니다) 아무래도 집보다는 하숙집이 좁기도 하고 침대도 불편한 것은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시절 기숙사나 자취 하숙집에서 잘 때는 수면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성격이 좀 예민합니다. 현재 보통 12시~새벽1시까지 독서실에서 공부하고 하숙집에 와서 씻고 폰을 잠시 하다가 잠자리에 눕습니다. 잠이 안오면 클래식이나 빗소리 같은 음악을 듣기도 합니다.

원인이 여러가지인 것 같아서(원래 수면습관+장소 바뀜+시험 부담감)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할만한 방법은 어느정도 다 해본것같아요. 거의 3개월동안 잠을 잘 못자고 있어서 병원에 가봐야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운동, 일찍 눕기, 잠안자고 버티기 외에 좋은 방법 아시면 알려주세요. 혹시 상담을 받아야 될 정도이면 어떤병원(정신과를 가야되나요?)을 가는 것이 좋을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수험생이라 너무 비싼 곳은 힘들어요)

ps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상세히 써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꾸벅)


답변

Re : 안녕하세요~ 25살 남자 임용고시 수험생입니다. 최근에 ...
신홍범
신홍범[전문의] 코슬립수면의원
하이닥 스코어: 17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홍범 입니다.

내용을 읽어보니 수험문제와 잠문제로 많은 스트레스가 있으신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다 해보셨는데도 효과가 없으셨다면
앞으로의 수험준비를 위해서도 자세한 원인을 찾고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ㄴ디ㅏ.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는 잠을 기록하는 수면다원검사로
수면의 깊이, 분포, 수면중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종합적인 문제들을
발견하고 분류하여 질환의 원인을 찾아보는 검사입니다.

불면증이 발병하는데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기때문에
수면다원검사와 뇌파검사로 수면상태를 평가하고
비약물치료인 인지행동치료로 불면증유지요인을 개선하여
불면증발병전인 이전상태로 되돌려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이외에도 뉴로피드백치료, 경두개자기자극술, 마음챙김등
다양한 비약물치료법이 있습니다.
수면제는 뇌활동을 억제시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임용시험과 앞으로의 생활을 위해서도 비약물치료로 불면증을 치료해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