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극한 다이어트와 요요의 반복으로 몸이 이상해졌어요.
20대 중반 여자입니다.
거의 먹지 않으면서 몇개월 동안 다이어트하고
그 후에는 또 어마어마한 요요를 겪는걸 여러번 반복했습니다.
20키로 정도를 단기간에 계속 왔다갔다하는 것 같아요.
물론 잘못 되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걸 여러번 반복하면서 몸이 많이 망가진 것이 느껴지고 뭔가 균형이 깨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좀 건강하게 살아보고 싶은데
혹시 이런 걸로 병원 진료가 가능할까요?? 호르몬. 골다공증. 신경계 다 걱정이 됩니다.
주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한 탈모: 요요가 오면 정수리와 앞머리 쪽에서 어마무지한 양의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2. 몸에 많은 뾰루지. 피부 망가짐: 마찬가지로 요요가 올 때 가슴쪽에 특히 뾰루지가 많이 나고 얼굴은 지루성 피부염이 생깁니다. 또한 안면 주사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3. 심한 열감: 가슴 위쪽으로 열감이 심합니다. 탈모나 피부문제도 이것과 관련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4. 이외에 무릎 관절이 약해졌다는 느낌도 들고 심리적으로도 힘듭니다. 가끔 몸에 수포같은 것도 생기구요.
병원을 가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생활습관 개선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지요. 개인적으로 한방쪽은 맞지 않아 양방쪽으로 진료를 보고 싶습니다.
답변
Re : 극한 다이어트와 요요의 반복으로 몸이 이상해졌어요. 어디서 진료받을 수 있을까요?
유혜리
유혜리[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여의도지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유혜리 입니다.
무리한다이어트를 반복하시게 되면 요요현상뿐만아니라
건강에도 이상이 오기 마련입니다.
제대로된 영양소 섭취가 이루어지지않으니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의 기능이 떨어져 위와 같은 증상을 느끼실수있습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해주시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금 몸으로는 셀프관리가 힘드실 것으로
판단되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처럼 내몸에 맞지않는 다이어트방법으로 진행해주시는 것은 위험하며
추후 요요없는다이어트를 위해 다이어트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답변
Re : 극한 다이어트와 요요의 반복으로 몸이 이상해졌어요.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올바른 음식섭취(식습관)와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올바른 식습관이란 5대 영양소가 포함된 한식기반의 식사를 뜻합니다.
고기를 먹지말라는 것도아니고, 적게 먹으라는 뜻도 아닙니다.
3끼식사를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량을 갖춰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식사 외의 불필요한 음료와 과일섭취 그리고 간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칼로리 적인 접근이 아닌 다이어트에 있어서 혈당적 접근을 하기 위함입니다.
섭취 후 상승하는 혈당입니다.
하지만 필요이상의 남는 당은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식후 간식, 음료, 과일 등을 먹게되면
칼로리도 칼로리지만, 필요 이상의 잉여당이 남게 되어
지방 전환이 쉽습니다.
그리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체내 신진대사의 정도를 떨어뜨려
체중감량에 빨간불을 켜게 됩니다.
때문에 3끼 식사를 자극적인 음식이 아닌
식이섬유가 풍부한 규칙적으로 하고, 간식(과일, 음료)등을 조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운동량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량은 내 몸이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100kg 을 들었다 하여, 50분을 달리기를 했다 하여
본인도 그렇게 해야만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 몸에 있어서 어느 수준의 운동이 고강도가 되는지를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천천히 운동 수준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전혀 안해보셨다면,
가벼운 걷기, 경사로 걷기, 제자리에 앉았다 일어나기(스쿼트) 등을
시간 및 횟수를 조절해서 조금씩 늘려가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