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새 불안,강박가 심해서 렉사프로,부스피론을 25일 저녁부터 처음복용후 몸이 이상해요.

저는 근육병때문에 항상 침대에 누워서 공호흡기를 24시간쓰는 환자입니다. 8년전 어느 일요일 오후에 엄마께서 갑자기 머리 통증을 호소하며 제 눈 앞에서 쓰러지셨습니다. 하필 저는 낮잠자고 일어난지 얼마 안돼서 손에 휴대폰이 없었고 아빠께서는 외출하셔서 119도 못 부르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고통에 몸부림치는걸 바라만 봤습니다.

다행히 아빠께서 일찍 오셔서 병원에 가셨습니다. 지금은 엄마께서도 어느정도 움직이시긴 하지만 그때 그 기억이 트라우마되서 그런지 엄마에 관련되는 일과 소소한 일에 과민반응하고 짜증,화 그리고 욕도 하게 됩니다. 또 타인이제 말을 안들어 주거나 빨리 안해주고 안하면 미치도록 불안합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안정이 안되고 내일 일을 미리 걱정합니다. 제일 문제는 말이 너무 많고 했던 말 되묻기, 했던 일을 여러번 확인.

결국 요새 좀 심해서 25일 아빠께서 대학병원 재활의학과에 제 약을 타러 가는 날이라 거기서 처방 받을 수 있는 렉사프로 5mg, 항불안제 부스피론 5mg 1달치 처방 받았습니다.

원래 정신과약을 이런식으로 타오는건 위험하다고 알고 알지만 제가 병원에 한번 가는게 보통 일도 아니고. 고작 1년에 1~2번 정기입원 할 때 빼고는 늘 집에 있으니 임시 방편이죠. 교수님께서 전하기를 한번 먹어 보고 약이 안 맞다 싶으면 외래 예약을 앞당겨서 약을 바꾸던지 아니면 정신과를 예약해서 힘들어도 외래로 오라네요.

25일 저녁 처방전에서 렉사프로 아침 식후 1번, 부스피론 하루 3번이라고 써있는데 그걸 미쳐 보지 못해 렉사프로 1개, 부스피론 1개를 먹었는데 차분해지다가 졸리고 가슴이 답답해서 자다 깨다가 새벽 2시쯤 잤습니다. 그런데 26일 아침에 빈속으로 부스피론 1개 먹고 속이 쓰려서 점심때 렉사프로 1개만 먹고 낮잠자고 일어나니 1시간 뒤부터 머리가 무겁고 지끈거림, 어지러움,졸음, 편두통,, 오심, 머리저림이 있어서 처방전을 봤더니 잘못먹었더라고요.

그래서저녁에는 부스피론 1개 안 먹으려다 먹었더니 아까 증상에서 숨쉬기 힘들기까지 하네요.. 27일 오늘에 깨보니
갑자기 심계항진이 심하게 나타나고 호흡이 힘들어서 약을 .안먹었는데 점심부터 가슴, 몸에 열이 나고 흉통과 부정맥이 생겼다가 4시쯤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이제 어떻게 하는게 나을까요?


답변

Re : 요새 불안,강박가 심해서 렉사프로,부스피론을 25일 저녁부터 처음복용후 몸이 이상해요.
배성범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배성범 입니다.

엄마가 고통받는걸 지켜볼 수 밖에 없었던 상황에서
자기자신에 대한 복합적인 감정이 강렬하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내 실수가 아닌데 마치 내가 잘못한 것 같은 왜곡된
생각때문에 그 화가 엄마에게 투사되는 지금의 악순환
에서 벗어나야 더 이상의 불필요한 감정소모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때의 복합적인 감정과 생각들을 차분하게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불편한 감정들을 꺼내 놓으려면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어느 정도 서로에게 맞춰지는
기간을 통해 신뢰가 충분히 쌓여야 상담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살고있는 지역의 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이런 경우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약은 일단 중단한 상태에서 이후의 처방은 처방해주신
교수님의 조언대로 바꿔보거나 힘들더라도 정신과
외래를 한번 방문해서 충분한 설명을 듣고 필요하다면
단기간 입원을 해서라도 보다 맞는 약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새 불안,강박가 심해서 렉사프로,부스피론을 25일 저녁부터 처음복용후 몸이 이상해요.
황해연
황해연[약사] (주)파머시즌 에이포뮬러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황해연 입니다.
질문내용을 읽고나니 매우 안타깝습니다,
우선 정신과약물은 드시는 분에 따라 매우 반응이 다릅니다.
만약 복용하시고 불편함을 더 많이 느끼신다면 일단 복용을 중단하시고 다른 약물을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다른 처방을 받도록 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