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갈색세포종이 있다면 증상이 어떤가요?

갈색세포종이 있다면 증상이 어떤가요?

나이는 27 키 178 몸무게 71 남자
제가 평소 누워있을때에는 심박수가 60-72 앉아있을때는 70-83, 서있을때는 평균 85-92 나옵니다.

혈압은 집에서잴때는 120-80꾸준히나오는데 병원에서만 재면 1단계 고혈압 수준으로 나오네요( 오늘 대학병원에서 5번재서 각각 156-96 143-95 140-86 143-85 134-77 나왔습니다)..

제가 조금만 긴장하는 상황이거나(남앞에서 발표를하거나) 아침에 샤워하거나, 소변을 보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급하게 걸어갈때 심박수가 증가하는게 스스로 느껴지거든요..금방 가라앉긴하는데..너무심하게 느껴져서 걱정됩니다 (이때 심박수는 90~115사이로 유동적입니다. 혈압을 재보진 않았지만 올랐을겁니다..)

이게 단순히 긴장을하거나 제가 예민해서 생기는 문제인지 아니면 갈색세포종과 같은 내과적인 문제인지 너무 궁금하네요

피검사 소변검사 복부초음파(신장 간 담낭 췌장 비장) 하복부초음파 심전도 심장초음파 경동맥초음파 갑상선초음파 갑상선피검사 운동부하검사상 이상은 없다하고.. 남은게 갈색세포종? 밖에 없는것 같은데

제 증상으로봐서 의심할수 있는 상황인가요?

대학병원의사는 갈색세포종은 의심도 안해서 답답한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심박수를 낮출수 있는 방법도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닏ㄱᆞ



답변

Re : 갈색세포종이 있다면 증상이 어떤가요?나이는 27 키 ...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우선 혈압과 맥박수는 정상범위로 보입니다. 집에서 잰 혈압은 정상인데 병원에서 잰 혈압이 높게 나오는 것은 더 경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습니다.
갈색세포종을 처음부터 의심해서 진단하지는 않고 증상에 대한 여러가지 검사들을 시행하여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콩팥 주변에 위치하는 부신수질에서 호르몬을 분비하여 증상이 발생하는데 간혹 부신외에 다른 신경절에서도 분비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특징은 두통, 발한, 두근거림, 불안감 등등 비전형적인 증상이 대부분이고 따라서 증상만을 기준으로 병을 의심하기는 힘듭니다.
소변과 혈액에서 카테콜라민이라는 물질을 측정하는데 정상보다 증가한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질환이 의심이 된다면 조영제를 사용한 CT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방법은 수술을 포함하여 다양한 경우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갈색세포종을 의심할 만한 소견은 없어보이며 우연히 어쩌다가 발견될 수는 있지만 현재 이를 의심하여 검사를 한다는 것은 과잉진료에 불과합니다.
우선 심장내과에 내원하셔서 불안감을 포함하여 여러 증상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시기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