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일어서기만하면 눈이심하게어지럽고 현기증이납니다

조구려 앉자있다가 일어서기만하면 눈이심하게어지럽고 현기증이나서 심장초음파,심근경색검사,빈혈검사 혈액순환약 등 해봐도 이상이 없다는데 왜 조구려 앉자있다가 일어서기만하면 핑~~~돌면서 어지러움증이 나는걸까요...현재 혈압약,중성지방약,혈액순환약 복용중이며 키180에 몸무게98입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가끔 심장이 누가 쫒아오듯 한5초가량두근두근 하는 증세도 있구요


답변

기립성 저혈압 가능성이 높습니다.
송경환
송경환[전문의]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구로병원
하이닥 스코어: 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송경환 입니다.

앉아있다가 일어나거나 누워있가다 어지러운 증상이 있다면 3 position BP 측정으로 기립성 저혈압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누워있을 때 혈압과 앉은 후 혈압 측정 , 다시 일어난 후 혈압 측정하여 혈압 감소가 심할 경우 기립성 저혈압으로 진단 가능합니다.

현재 질문자분의 연령을 제가 확인 할 수 없으나, 보통은 기립성 저혈압은 노인이나, 혈압약을 복용 하는 분들중 혈압이 기준 이하로 낮게 유지되는 분들 , 혈압약중 이뇨제가 들어가 있는 분들에서 발생합니다.

현재 혈압약을 처방해주시는 의사선생님과 증상에 대해 상담해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키와 체중 고려시 대사성 질환도 있을 것으로 판단되니, 정기적으로 혈당 검사 및 당화혈색소도 파악해보시구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