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최근 2개월동안 체중이 4~5키로 빠졌습니다

초근 2개월동안 체중이 4~5키로 빠졌습니다
현재 166cm 에 체중 67.3kg 나이 63 남성 사무직
2개월전 장에 탈이난후 장약을 처방하고 치료는 되었는데 체중이 빠져 걱정되어 대장 내시경 검사를 했는데 결과는 용종 하나도 없이 깨끗한것으로 나왔습니다 문제는 체중감소와 컨디션 난조인데 건강에 상관 없는건지요? 약간의 우울증과 의욕이 좀 상실된 기분입니다 당뇨 혈압은 모두 정상이며, 비타민D 아로나민골드등 건강식품을 복용중입니다.
평소에 술을 즐기던 편 이었는데, 장에 탈이난후로 계속 금주중 입니다 혹시 알콜 금단증세인가도 걱정됩니다


답변

Re : 초근 2개월동안 체중이 4~5키로 빠졌습니다현재 16 ...
박상기
박상기[전문의] 시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상기 입니다.

금주 하신지 2개월이 지났다면 알코올 금단 증상이라고 하기에는 안 맞습니다.

병적인 원인에서 기인한 체중 감소는 소모성 형태라 자신이 몸을 운신하고 싶어도 힘들어서 못합니다.

대장 내시경을 하신것을 보니 당연히 혈액 검사도 해 보셨겠지요?

갑상선을 포함한 혈액 검사(갑상선 포함?)에서도 문제가 없다면 일단 기본적인 운동을 하면서 조금 더 관찰을 하시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최근 2개월동안 체중이 4~5키로 빠졌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내과내원시 현재증상에 대해 전문의검진후 처방지시에따르고
검사결과이상이없을경우
체중증가 목표시라면 아침,점심,저녁식사를 채소3가지,단백질1가지,밥1/2~2/3공기 섭취시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를 아,점 사이 간식으로 넣고 점저사이 간식으로 단백질 쉐이크를 추가해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근력량이 증가하면서 건강하게 체중 증가를 하시는게 목적이시기 때문에 야식으로 단기간 고칼로리,외식,간식등으로 체중을 잘못 증가시키면 혈액 검사에서 콜레스테롤수치나 당, tg, 간수치가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식사관리를 하면서 체중을 정상 체중에 맞게끔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구입시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시고
단백질 중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인 걸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마른 체형이시고 근력량 향상을 위해서는 간식대신 섭취하시고 흰우유에 타서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참고 상황으로 단백질은 마시는 것 보다 씹어서 드시는 것이
칼로리는 비슷해도 더 오랜 포만감을 지속지켜 줍니다.
웬만하면 음식으로 단백질 중량을 100g 잡고 섭취해 주시고
시간이 없고 바쁘실 경우 위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후 구매해 주시길 바랍니다.

두부 쉐이크를 만들어 먹는 방법은 두부 1/4모, 바나나 작은거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우유 100ml 믹서해서 드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최근 2개월동안 체중이 4~5키로 빠졌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다이어트를 시도하지 않는 상태에서 최근 3개월 사이에 본인 체중의 10~20%가 이유없이 빠지는 경우는 병원에 방문하시어 신체 내의 질환으로 인해 체중이 빠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의 원인질환으로는 다음이 대표적입니다.

- 위암, 대장암, 폐암등의 종양성 질환
-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내분기계 질환
- 거식증 등의 정신과적 질환
- 궤양성 대장염, 크론씨 병 등의 자가면역계 질환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4.42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수영,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적극적인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내장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