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과에서하는 레이저잇몸치료는 어떤사람들이받는건가요?

치과에서하는 레이저잇몸치료는 어떤사람들이받는건가요? 효과는있는건가요?


답변

Re : 치과에서하는 레이저잇몸치료는 어떤사람들이받는건가요? 효 ...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 입니다.

일반적으로 잇몸치료는 스케일링으로 잇몸 위쪽의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고 이후 잇몸 속에 있는 치석과 염증 조직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이 과정은 초음파 기구(스케일러)와 손으로 직접 제거(큐렛)를 해주게 됩니다.

이 때 손으로 직접 제거하는 경우 잇몸이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고 기계적인 제거만을 해주게 됩니다. 레이저의 경우 레이저(키레이저, 물방울 레이저)를 이용하면 잇몸 속에 있는 치석과 염증을 좀 더 손상이 적게 제거할 수 있는 레이저 자체가 조직 활성 효과가기 있기 때문에 조직 재생을 조금 도와주는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 자체가 치유력이 굉장히 높고 기계적인 제거와 필요시 항생 연고 만으로도 치유가 잘 되기 때문에 굳이 레이저를 이용한 잇몸치료는 많이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계적인 제거는 레이저가 더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치아가 많이 흔들리시는 분들이나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나서는 안되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하면 물리적인 힘을 훨씬 적게 주고 치은 손상도 적게 줄 수 있으며 지혈 효과도 있는 장점 때문에 기계적인 제거를 조금 덜 하더라도 레이저 잇몸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분들의 경우에는 잇몸치료 자체가 중요한것이지 레이저와 일반의 경우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