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변욕구가 있는것 같아 화장실 변기에 앉는 순간 깜빡 의식을 잃은적이 있습니다

저는 61세 남성입니다. 몇일전 아침에 아랫배가 살살 아프기도 하고 대변욕구가 있는것 같아 화장실 변기에 앉는 순간 깜빡 의식을 잃은적이 있습니다. 잠깐 기절을 한거지요. 평소에 아스피린의 일종인 아스트릭스라는 약을 2008년부터 매일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경미한 뇌졸중 진단을 받아 이때까지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오고 있는 중 입니다. 이외 가끔 대변볼 때 의식을 잃을 정도는 머리가 아니지만 찌릿해지면서 눈앞이 캄캄해지는 증상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해 본바로는 80/120정도로 나와 의사선생님께서 혈압은 정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17년전 2001년에도 똑같은 증세를 경험한적 있습니다. 왜 이런증세가 나타나는 걸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저는 61세 남성입니다. 몇일전 아침에 아랫배가 살살 ...
이창현
이창현[전문의] 서울행복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창현 입니다.
주로 대변볼때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는데 혈압은 정상적으로 관리되고 아스피린도 복용하고 계시는군요. 이런 경우 대변볼 때 복압이 너무 상승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전립선 약등과 관련된 기립성 저혈압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변비가 없는지 확인해보시고 배변시 과도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는게 좋곘습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경과에 방문하셔서 자율신경계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게습니다.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