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흉통이 자주 있고 불안함과 초조함을 많이 느낍니다

흉통이 자주 있고 불안함과 초조함을 많이 느낍니다 유전적인 심근경색인줄 알았으나 심전도 및 기타 검사 하였을때 지방간 외에는 요인이 없고 의심되는 병을 두가지 정도 추정 받았습니다 지인들은 공황 장애도 얘기 해보는데 아직까진 정신과 내원은 하지 않았습니다 약물등으로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

Re : 흉통이 자주 있고 불안함과 초조함을 많이 느낍니다 유전 ...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순환기 내과에서 검사를 해도 뚜렷한 이상이 없을 때에는 위식도 역류 증상은 아닌지에 대해서도 평가해야 합니다. 내과적 검진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라면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증상일 가능성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호흡곤란, 심장박동 증가, 질식감, 마비감, 저린감, 전율, 떨림, 구역질, 복통, 가슴통증 및 불편감, 열감, 냉감, 땀흘림, 비현실감, 어지러움, 죽음에 대한 공포, 통제력 상실 및 정신 이상에 대한 두려움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공황장애라기 보다는 약한 불안증이 찾아왔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면밀한 면담 및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구요, 불안, 초조, 걱정에 대한 것은 약물치료를 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흉통이 자주 있고 불안함과 초조함을 많이 느낍니다 유전 ...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증상으로 인해 많이 힘드실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심장문제는 아니라고 하시니 다음 단계로 생각할 문제는 소화기내과적 질환입니다. 대표적으로 역류성식도염 및 위염에서 흉통으로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내과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약물치료 또는 내시경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요즈음 공황장애가 너무 흔하게 언급이 되어 증상에 대한 명확한 검사없이 안드셔도 되는 약을 드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