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장내시경을 받아봐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어렸을적 부터 배탈이 자주나고 설사를 많이 하긴 했지만
근 2년간 복통은 전혀 없고 변의가 생긴후 30초도 견디기 힘들정도로 변을 참기가 힘들어 일상생활(외출)에 큰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한달에 두세번 정도는 복통은 전혀 없는 상태로 변의가 있어 화장실에 가면 변이 아닌 노란색+갈색의 끈적안 액상형태의 무언가(?)를 배설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아닐까 하여 밀가루나 기름진음식, 차가운음료, 카페인을 금한지도 6개월 이상이 되가고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 또한 구매하여 복용중인데도 확실한 개선점이 보이지 않아 취직 이후의 상황도 너무 걱정이 됩니다.

어려서부터 항상 설사 또는 풀어지는 변을 보게되는데 살도 잘 찌지않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아 검사를 해봐야하나 고민중인데, 22살인 나이에 벌써 대장내시경을 해도 되는건지 부모님이 궁금해 하셔서 여쭈어 봅니다.


답변

Re : 대장내시경을 받아봐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대장내시경 검사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을 참지 못하고 하던 일을 멈춘 상태에서 화장실을 찾는 것을 대변 절박증이라 합니다. 절박증은 항문 바로 위에 있는 직장에 질병이 있는 것을 의심해야 하는 소견입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만성염증성장질환 중에서도 궤양성대장염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대장내시경 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소화기질환 전문 내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대장내시경을 받아봐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부모님과 상의해 빠른시일내에 정확한 검사 받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부모님과 상의해 빠른시일내에 정확한 검사 받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으시고 갈색의 끈적이는 양상의 점액변이 의심이 됩니다.
20대 젊은 나이에 대장암의 가능성은 가족력을 고려하더라도 낮습니다만 점액변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크론병, 궤양상대장염과 같은 염증성장질환에서 점액변 또는 혈변양상으로 대변을 보는 것이 특징적이며 한번이 아니고 수회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현재 상기 소견만으로도 대장내시경을 반드시 받아보셔야 합니다.
진단이 늦어지면 합병증이 해결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로 내과에 내원하셔서 내시경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