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쿵쿵쿵 뛰고 숨이 가빠요

안녕하세요 지금 3시간 반째인데,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쿵쿵쿵 뛰고 숨이 가빠요 가만히 앉아있는데도요. 1년 전에 딱 한 번 이런 적이 있었는데 그 때가 병원 건강검진할 때였는데, 맥박수가 계속 높게 나와서 세 번인가 쟀지만 다 100이 넘어갔던거 같아요 그래도 아무 말 없이 돌려보냈어요. 일시적인건 괜찮다고 나중에 건강검진 소견에 나왔고요. 그 때도 1시간 정도 그 상태가 지속이었는데, 지금 갑자기 그래요. 근데 맥박 재봤는데 90~110정도로 엄청 높은건 아니고(제가 평소에는 65~70 나왔어요 그래서 지금 많이 힘들긴 해요), 다른 증상은 없고 힘들고 숨 가쁜 거밖에 없어요.. 어제 오늘 좀 안좋은 일이 있어서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건가요? 아무 문제 없이 몇 시간 뒤에 괜찮아지면 그냥 일상생활하면 되는건가요? 검사를 해봐야한다면 무슨 과를 가야하죠? 또, 병원 갔을 때 이런 성태가 아니라면 심전도나 혈액검사도 의미없을텐데요...
22세 여자 키162 몸무게48 가족력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지금 3시간 반째인데,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
김인성
김인성[전문의] 청주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김인성 입니다.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뛴다면 부정맥 가능성이 있어 심전도를 찍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은 증상이 있을시 심전도를 찍어야 나오기 때문에 평소에는 정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110 회 정도라면 실제 부정맥일 가능성은 낮아보이기는 합니다.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심장이 빨리 뛴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육체적인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에도 잘 반응하니까요

가끔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을시도 빈맥증상이 나타나면서 두근 거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