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업으로 인해 업무로 인한 도보외에는 전혀 운동을 못하고 있는데요.

남성, 38세, 178cm, 94kg입니다.
사업으로 인해 업무로 인한 도보외에는 전혀 운동을 못하고 있는데요.
최근 숨이 가빠지고,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평상 시 심박수를 측정하면 75~95사이, 최대 100초반까지 나옵니다. 가슴이 답답한 느낌이 가장 걱정이 됩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남성, 38세, 178cm, 94kg입니다.사업으로 ...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 입니다.

일단 건강검진을 하시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증상은 여러가지로 해석할 수 있으나 다른 검사없이 현재 상태에서 해석을 하자면
운동 부족에 이은 비만에 의한 증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인 심장이나 폐 문제이므로 건강검진을 안했다면 시행해서 심폐기능을 먼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운동하면서 상기의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악화되는지 잘 관찰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업으로 인해 업무로 인한 도보외에는 전혀 운동을 못하고 있는데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빠른 심박수의 원인은 부정맥, 공황장애, 갑상선기능장애, 카페인섭취,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어지러움과 현기증 등의 증상이 없고 지속적, 불규칙한 경우가 아니라면 심박수를 올리는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라며 빠른 맥박이 지속되거나 증상 발현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9.67로 비만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