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에 뭐가 쌓여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호산구성 식도,위장염으로 고생을 하다가 큰 대학병원을 2군대나 옮기고 나서 치료를 받고 지금은 위산 조절해주는약, 유산균약 3개월치를 처방받고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1년전엔 10kg정도 살이 빠질 만큼 위가 아파서(호산구성 위장염으로 설사를 많이했었습니다) 술끊고 담배끊고 밥이외엔 거의다 먹지 않았었습니다.

현재는 아침 7시, 점심 12시20분, 저녁 6시 정도로 규칙적으로 삼시세끼를 먹고 있구요.
탄산, 과자 같은건 손도 대지 않습니다.
가끔 가다가 밤늦게 (밤10시 넘어서)라면이나 아이스크림 같은걸 먹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지금 질문드리게 된 이유는 3달전에도 그랬던 적이 있었는데, 3일전에 운동을하고와서 밤11시쯤에 바나나를 2개 먹고 1시간뒤인 12시에 잠에 들었는데요.
자기전에 10분전정도 부터 답답함을 느껴서, 조금 일어나 있다가 10분정도 뒤에 잠들었는데,
다음날 아침부터 갑자기 위가 턱 막히느느낌?이랑 물을마실때 위에 뭐가 쌓여있어서 걸리적 거린다?? 이런불편한 느낌이 계속 들어서 너무 답답해서 질문을 드렸습니다.
변도 평상시처럼 잘 나오는거 같고, 트림도 적당히 하는거 같은데.. 식욕은 좋은데 위에 뭔가가 쌓여있는 느낌 때문에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병원을 갈정도로 아픈건아니고 많이불편하고답답함 이 정도 거든요.
혹시 이렇게 위에 뭐가 쌓여있는? 느낌이 드는건 어떤 문제가 있는걸까요?

그리고 한달전정도와 1주일전 대학병원에서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했었는데 , 결과적으로 문제될게 없다고 했는데,
앞으로 살면서 제 스스로 소화기의 기능을 강화 하도록 노력하는 수 밖에 없는걸까요?
그 노력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도 의견 주실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위에 뭐가 쌓여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질문주신 증상은 저도 가끔씩 경험하는 증상으로 얼마나 힘드실지 상상이 갑니다.
추가적으로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호산구성 식도염 및 위염(조직검사상 확진이 되었는지요?)으로 치료받으셨다고 하는데 위산억제제로만 치료를 해오신건지 아니면 경구스테로이드나 흡입스테로이드 치료까지 하셨는데 증상이 지속되는 건지요?
호산구성 식도염 및 위염에서 속이 더부룩한 증상 및 이물감은 흔한 증상으로 최근 내시경상에서 특별한 이상소견이 없었다고 하니 위장기능을 도와주는 약물조절을 통해 증상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스스로 소화기능을 강화하는 노력은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질문주시면 다시 답변남겨드리겠습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엄문용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에 뭐가 쌓여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밤늦게 야식으로 라면이나 아이스크림 드시는 것은 삼가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사 후 위가 불편하시면 소량 자주 나누어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식이섬유소가 많은 과일이라 다른 과일에 비해 불편감을 더 느낄 수 있고,
과일은 하루에 종이컵 크기로 1~2컵 정도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바나나의 경우 하루 1개).
또한, 생채소 및 양배추, 브로컬리, 마늘쫑 등 딱딱한 채소류는 식이섬유소가 많아
위를 더 불편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고 부드러운 채소 위주로 드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