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꾸준히 에어로빅을 주5회1시간씩 합니다.
그대신 약은 깜빡하는편이구요.
아침저녁은 굶고 점심만 먹는편입니다.
그런데 왜 살이 안빠질까요?
몸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서 슬퍼요.
7단위라 키도 160밖에 안되는데 정말 운동열심히 하거든요.
뭐가 문제일까요?


답변

Re : 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효정
이효정[전문의] 봉담은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효정 입니다.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계시는군요. 다만 식사가 불규칙하고 1일1식을 하고 계신데 이런 경우 대사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해 운동을 해도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소화를 하는데도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식사를 자꾸 거르다보면 소화하는 에너지를 줄이는 방향으로 기초대사량 자체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살을 빼기 위해 식사를 거르기보다는 칼로리는 낫고 영양소는 골고루 들어있는 식단을 구성해서 규칙적으로 하루 세끼 식사를 하시기를 권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가 있을 때 우리 몸의 대사 능력도 떨어지므로 갑상선호르몬제를 잘 드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면서 현재처럼 운동을 하신다면 얼마안가 좋은 소식이 있을 거라 믿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저는 ...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뜻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증상이 대표적으로 체중증가이기 때문에 질문자님께서는 체중감량 목적이시라면 매일 꾸준히 운동을 건강을 위해서라도 지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성피로도 또한 증상에 속하므로 무기력해지지 않도록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비타민B군과 칼슘과 마그네슘아연이 함께 들어 있는 칼슘제 섭취를 추가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약은 제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살이 빠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말합니다. 저장된 지방의 분해는 triglyceride lipase라는 효소가 활성화되어야 일어나는데, 이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호르몬은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입니다.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을 활성화 시키려면 혈당이 낮아야 합니다. 즉, 혈당이 낮아야 저장된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은, 무엇을 하느냐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어떻게 하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동해도 절대로 살 안빠진다'라는 사항을 알려드리니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은 주말에 몰아서 한다.
2. 운동 시 먹는 물 한 모금도 안 마신다.
3. 운동은 무조건 많이 힘들게 해야 한다.
4.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살이 안 찌겠지 하는 생각으로 음식을 먹고 시작한다.
5. 꽉 조이는 운동복을 입는다.=혈액순환의 적

그리고 안정 시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에 비해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신진대사율이란 에너지 소비율을 말하는데,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은 섭취한 열량 중 많은 부분을 에너지로 소모하지만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많게 됩니다. 반대로 신진대사 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사람은 적은 에너지로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건강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