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박수가 너무 낮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나요?

심박수가 너무 낮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나요?
만나이 26, 키 171 몸무게 63, 근육량 지방량 평균에 가까운 성인남성입니다.
주 2~3회 2시간씩 클라이밍 운동을 하고있구요,
평상시엔 대학원생이라 앉아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런데 평상시 심박수가 60내외이고, 자기전에는 50초반까지 떨어집니다.
평시 혈압은 정상이거나 약간 낮은편인데, 심박수가 평균보다 크게 낮은거같아 걱정입니다.
이런경우 어떤 질병이 올 수 있는지,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심박수가 너무 낮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나요?만나이 ...
김해룡
김해룡[전문의] 가락한솔의원
하이닥 스코어: 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해룡 입니다.
운동량이 많아 심폐기능이 향상된 사람에게는 정상적 상황입니다.
다른 증상이 없다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박수가 너무 낮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대신 1회 박동 시 혈액을 박출하는 심박출량이 많아집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심장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호흡곤란이나 현기증, 흉통, 심부전증, 실신 등이 발생할 경우 가까운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는 21.55로 정상에 속하나 신체질량지수만으로는 내장비만, 마른비만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마른비만이란 체지방은 증가하더라도 근육량이 부족하여 체중이 정상으로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마른비만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수영,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적극적인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내장지방이 잘 쌓이지 않는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폐지구력을 강화하는 유산소운동을 통해 심장을 건강하게 관리하시기 바라며 근력운동을 통해 마른비만의 위험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