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화혈색소 5.7 위험군 살찌기질문

175 66kg 87년생 32살 남자입니다
제가 피검사로 5.7이라는 결과를 받앗습니다

미국당뇨병학회에서 5.6이상이면 향후5년안에 당뇨병확률이 매우높고
한국에서도 2.4배라는 연구결과를 봤습니다

제가살면서 표준체형 (키에서 110뺀) 에서 더 찐적이없는데 살이 안찌는 체질이아니라
살이 안찌게 먹습니다
햄버거는 안먹고요 피자는 가끕먹습니다 라면도 국물 안먹고요
튀김류 안먹고요 자랄때도 어머니께서 고칼로리 기름음식 같은걸 안줬습니다

어쨌든 당뇨는 아버지에게 유전받은듯 합니다

제가 운동을 안하는데 다리에 힘이없는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근육만들고 이제 평생운동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체중을 7~10kg 늘리고십습니다
물론 당수치는 안올리고요 단백질보충제나 식사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몸무게늘려서 유지하는건 불가능한가요


답변

Re : 당화혈색소 5.7 위험군 살찌기질문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근육을 강화하는 근력 운동은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격일, 즉 주 3~4회 정도가 적당하며 가벼운 무게의 웨이트로 시작해 차츰 무게와 회수를 늘립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한 체중 증가 효과는 1~2주 내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최소 2~3달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서 경과를 살핍니다.

운동은 또한 식욕을 자극해 체중 증가를 돕습니다. 즉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체내 영양 흡수율과 소화력 역시 증진되면서, 음식 섭취량을 늘려도 몸에 무리 없이 체중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5.7 위험군 살찌기질문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단순당질 음식의 경우 섭취시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저하를 시켜 포만감을 주지않아 많은 음식물을 더 섭취하도록 신호를 보냅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을 유지해주시고, 잡곡밥위주의 식사와 끼니별 단백질은 손바닥크기로 100g씩: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섭취하시면서 규칙적으로 세끼섭취,채소도 끼니3가지씩 섭취해주시고,
등산,장기운동시에는 오렌지주스,사탕등을 가지고 단니시면서 보충하셔야합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증가 목표시라면 아침,점심,저녁식사를 채소3가지,단백질1가지,밥1/2~2/3공기 섭취시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를 아,점 사이 간식으로 넣고 점저사이 간식으로 단백질 쉐이크를 추가해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근력량이 증가하면서 건강하게 체중 증가를 하시는게 목적이시기 때문에 야식으로 단기간 고칼로리,외식,간식등으로 체중을 잘못 증가시키면 혈액 검사에서 콜레스테롤수치나 당, tg, 간수치가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식사관리를 하면서 체중을 정상 체중에 맞게끔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구입시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시고
단백질 중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인 걸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마른 체형이시고 근력량 향상을 위해서는 간식대신 섭취하시고 흰우유에 타서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참고 상황으로 단백질은 마시는 것 보다 씹어서 드시는 것이
칼로리는 비슷해도 더 오랜 포만감을 지속지켜 줍니다.

웬만하면 음식으로 단백질 중량을 100g 잡고 섭취해 주시고
시간이 없고 바쁘실 경우 위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후 구매해 주시길 바랍니다.

두부 쉐이크를 만들어 먹는 방법은 두부 1/4모, 바나나 작은거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우유 100ml 믹서해서 드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