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크라운 염증

초등학교때 어금니 신경치료 하고 크라운을 했습니다
약10년이 지나 어금니가 아파서 병원을 갔더니 어금니 크라운 신경치료 한곳에 염증이 있다고 합니다 염증이 있는데 신경을 다 못살릴수도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치아를 뽑고 임플란트를 하는게 나을꺼 같다고 하는데 어떻게 다른방법이 없을까요!?
우선 그냥 맞물리는곳 치료만 하고 왔습니다 그런데 계속 아프네요 ㅠㅠ
나이는 23인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Re : 크라운 염증
라주일
라주일[전문의] 일원사랑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라주일 입니다.

신경치료한 치아가 다시 말썽이군요. 우선 신경치료는 치아안의 죽은 신경과 잔사, 염증 등을 제거하는 치료라서 예전에 신경치료를 받으셨다면 지금에 와서 살려야 하는 신경은 없습니다. 하지만 신경치료를 하였다 하더라도 염증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염증이 많이 생긴 경우라면 재신경치료를 해볼수는 있습니다만...치료의 성공확률이 높지않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치료받았던 상태에 비해 많이 안좋아진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치료를 했지만 얼마쓰지 못하고 망가진다면,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곤혹입니다.
제가 환자분의 치아상태를 면밀히 살피지 못하는 관계로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환자분께서 치아를 빼지않고 다시 치료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여러군데 치과를 다녀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치과대학이 있는 병원에서는 신경치료만 전문으로 해주시는 교수님들도 계시니 한번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학병원 치과는 일반치과보다 치료수가가 높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큰 도움이 되질못해 죄송합니다.

p.s. 염증이 있어서 아프시다면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처방을 받으셔서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