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운동을 하는 만큼 많이 먹는 지 살이 많이 쪘습니다
22 남 170cm 78 kg 입니다.
얼마 전부터 운동 중에 스쿼시를 시작했는데,
운동을 하는 만큼 많이 먹는 지 살이 많이 쪘습니다.
그래서 식단을 바꾸고 싶은데
적게 먹는게 좋나요?
다이어트를 해 본 적은 거의 처음이라 초보자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먹어야 할 지 아무것도 모릅니다.
사람들이 닭가슴살과 과일 위주로
저탄수화물로 먹으라고 합니다.
그런데 체중 감량이 끝나도 체중을 유지하려면
계속 탄수화물이 적은 식단을 유지해야 하는 건가요?
세끼 밥을 꼭 챙겨먹으면서 체중도 감량하고 싶은데
닭가슴살만 계속 먹기엔 학생이라 돈이 없어서
체중 감량 중엔 학생에 맞게 어떵게 식단을 짤 지,
감량 후엔 어떻게 먹어야 할 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합니다.
답변
Re : 22 남 170cm 78 kg 입니다.얼마 전부터 운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체중감량 후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이트한 식단조절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식단을 맞추어 드시기보단 매끼 기본 원칙에 맞게 식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저녁식사만 단백질 식품(삶은계란, 닭가슴살 등)과 채소 위주로(과일보다는 채소가 좋습니다) 드시고,
아침과 점심 식사는 일반식으로 드시되 짜지않고 균형잡힌 식사로 드시기를 권합니다.
아래 체중감량의 기본적인 식사원칙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1~2회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22 남 170cm 78 kg 입니다.얼마 전부터 운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장기적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운동하실 때 꼭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건강한 생활습관]
1. 하루 3끼를 모두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한식의 식사가 아니더라고 거르지 않고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몸은 비상체제 돌입하여 체내로 들어오는 영양분을 저장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체중 증가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꼭 챙겨 드세요.
2. 알코올은 빈 칼로리(empty calorie)라고 불립니다. 영양분은 없으며 1g당 7kcal의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거나 신선한 채소, 과일, 지방이 적은 고단백질의 생선, 두부나 해조류로 안주를 선택하여 보다 건강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산소 운동과 함께 무산소 운동(근력 운동)을 실천하세요. 체내 근육량이 많아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4. 단기간에 체중감량을 할 경우 요요 현상이 올 수 있으니, 3개월 이상으로 기간을 잡고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실천해보세요.
5. 식사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섭취해보세요. 과식과 폭식을 방지해줍니다.
6. 상해 위험성이 있으니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체력에 맞게 운동하며 운동량과 강도는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7. 구매하기 쉬운 채소나 식품을 통해 식단 조절을 해보세요. (예시 식단 참고)
▶[예시 식단]
-아침 : 당분이 적은 시리얼, 저지방 우유, 바나나
-점심 : 야채 비빔밥(섭취 후 남은 각종 야채)
-저녁 : 잡곡밥, 삶은 돼지고기, 버섯, 오이, 상추쌈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간단하게라도 3끼 꼭 챙겨 드세요!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