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얼굴 전체에 오돌도돌, 모공각화증일까요?

사진첨부합니다.
특별히 화장품이나 기초제품,세안제품을 바꾸진 않았습니다. 또 시험준비중이라 외출이 거의 없고 주로 실내생활을 하는 편이라 해를 잘안봐서 자외선에 노출 될 일은 거의 없고 면역은 좀 떨어져있는 상태입니다.
자세한 증상은 한 3~4일 전?쯤 갑자기 1,2번 사진처럼얼굴에 좁쌀여드름난것처럼 얼굴 전체 부위가 오돌도돌 해지더니 세수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도 가렵고 따갑습니다.
평소에 얼굴에는 여드름이 심하게 나봤자 한 두개인데 인터넷에 비슷한 증상이나 사진 찾아보니 좁쌀여드름이 아니라 얼굴 모공각화증인분들 증상이랑 비슷한 것 같아요.
그리고 3번 사진처럼 정말 작은좁쌀크기에 고름같은게 2~3일정도 계속 같은 자리에 생기기 시작합니다. 면봉으로 살짝 짜면 톡하고 터지는데 보통 뾰루지처럼 피지가 아니라 묽은 고름?같은것이 나옵니다.
피부과 가보려고 했는데 저희 지역엔 전문 피부과병원이 없네요ㅠㅜ 이런적이 처음이라 당황스러워요 필링패드로 각질제거하면 도움이 좀 될까요?
이번 토요일에 중요한 일정이 있는데 모공각화증이라면 일주일만에 가라앉기도 하나요?
모공각화증이 아니라 다른증상일수도있나요?
이번주는 도저히 시간이 안나고 다른지역으로 병원가기전 약국에서 비상으로 먹을약이나 연고 있을까요?
얼굴 전체 피부 결이 우둘두둘해져서 진짜 속상합니다.
답변 꼭 부탁드려요.


답변

Re : 얼굴 전체에 오돌도돌, 모공각화증일까요?
최종원
최종원[한의사] 최종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종원 입니다.
갑자기 피부에 문제가 생겨서 고민이 많으신가 봅니다.

적으신 내용+사진을 살펴보니 현재 질문자님의 피부문제는 크게 2가지로 설명이 되겠네요.
1. 피부가 상당히 예민해진 상태입니다. 원래 세안이 너무 강한데다가..최근에 피부에 신경이 쓰인다고 더 열심히 씻고 각질정리까지도 하시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피부표면의 각질층이 손상되고 예민해진 상태이다 보니, 얼굴이 건조하고 따갑고 붉어지고, 오돌토돌한 발진도 발생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결법은 피부를 건드리지 않은 것이 우선입니다. 세안은 하루 2번만 아주 살살 하시고, 각질패드 같은건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2. 모낭염 증상이 보입니다. 환절기 등의 영향으로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모공에서 염증이 발생하는데, 적으신 것처럼 살짝 고름만 잡히는 형태의 작은 염증이 주 증상입니다.
잘먹고, 잘 쉬고,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증상이 심해진다면, 피부과에서 약처방을 받아서 복용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 너무 신경을 많이 쓰시거나, 손을 많이 대는 것을 별로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얼굴 전체에 오돌도돌, 모공각화증일까요?
김진훤
김진훤[한의사] 리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진훤 입니다.

가려움이 동반되면서 사진상 3번 같은 염증 양상은 피부염, 모낭염으로 보입니다.
세균 감염으로 생긴 것으로 피부가 약해진 상태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아마 수험생활이 길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난 증상으로 생각됩니다.
이 때에 각질정리는 피부를 더 붉고 예민하게 만들어서 모낭염이 번질 수 있습니다.

피부를 보면 홍조가 같이 보이는데요. 보통 얼굴이 붉거나 열감이 느껴진다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가렵거나 따갑거나 피부염이나 모낭염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각질 정리를 하시는 건 가장 좋지 않으며 보습을 충분히 해주시고
물을 많이 마시고 일찍 자고 담백한 음식 위주로 잘 드시면서 피부 재생력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 입니다.
또한 얼굴에 열감이나 홍조가 있다면 치료가 필요한 증상이므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