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올해는 다이어트를 할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18살 남학생입니다 제가 올해는 다이어트를 할려고 합니다 제가 지금키가172정도 되구 몸무게가 75키로정도 되는데 얼마나 빼야 될까여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18살 남학생입니다 제가 올해는 다이어트를 ...
이다연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다연 입니다.

작성하신 글을 통해서는 몸무게와 키 이외에 신체 구성 (근육/지방량 등)을 알수가 없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본인의 몸에 대해서 아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키와 몸무게의 수치를 가지고 BMI 지수 값을 산출 할 수 있는데 그 값은
25.35로 과체중 입니다. 단순 몸무게 수치로 보았을때 1kg만 감량하셔도 정상체중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몸에 근육에 비중이 높다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가까운 보건소에 가시면 신체의 구성 (근육/ 지방량/ 무기질량)을 보여주는 BMI 측정이 대부분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번 측정을 해 보시고 체지방이 많으시다면 비율을 확인하시고 체중감량을 하시는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18살 남학생입니다 제가 올해는 다이어트를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질문자님 키에 표준체중은 59.2-72.4kg으로 체중감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직 성장기에 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무리한 감량 보다는
소모칼로리를 늘리셔서 체중감량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학생 권장 체중 감량 방법]
체중 감량을 위해선 일일 섭취칼로리량보다 소모칼로리량이 많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량조절을 통한 섭취칼로리량과 운동을 통한 소모칼로리량을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식사량 조절
2. 소모칼로리 늘리기 (운동+활동량 늘리기)
재 성장기의 학생이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무리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인스턴트 및 군것질을 줄이고, 운동을 통한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유산소운동+근육운동 함께 병행하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면 좋아요.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육운동의 경우 웨이트가 어려우시다면 잘 알고 있는 스쿼트, 런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웨이트운동을 따로 실천하시기가 어렵다면 스쿼트 한 가지만 매일 걷기와 함께 20회씩 3세트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천 운동]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개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운동과 식단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는 절대 단기로 계획하지 말고 장기전으로 생각하세요. 할 수 있는 것부터 하셔서 꼭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실생활에서 아래를 꼭 실천해 보세요^^

▶[추천 생활습관]
-식사 시간에 TV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식사량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 방법 대신 삶거나 찌는 조리 방법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숙환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전체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30분~1시간 전에 물 한 잔 섭취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