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당이 이상합니다

몸에 이상징후는 없고요 부모님 모두 당 혈압에 가족력이 있습니다. 최근 어머님 당체크중에 저도 한번 해봐는데요 42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매일 아침 일어나서 공복혈당을 체크하니 40-48사이 한번은 26도 나오더군요 과거 식습관이 불규칙하거나 먹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요 음주도 잦은편입니다..어떤 관리가 필요 한가 궁금합니다 체크기가 이상일 가능성도 있나요? 몸으로 느끼는 별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답변

Re : 몸에 이상징후는 없고요 부모님 모두 당 혈압에 가족력이 ...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말씀하신 혈당은 심한 저혈당에 해당하는 수치로 잘못된 결과로 생각됩니다. 혈당 측정기와 혈액을 묻히는 시험지의 코드가 동일한지, 채혈시 알코올이 마르기 전에 채혈을 한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부모님 두분 모두 당뇨병이 있을 때 본인에게 당뇨병이 생길 확률은 50%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가까운 의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당이 이상합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혈당이 너무 낮게 나와서 걱정이 되시는군요.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행한 '나와 가족을 위한 당뇨병 예방과 관리 정보'에 의하면, 당뇨병이 아닌 사람의 공복혈당 정상 범위는 100mg/dl 이하입니다.
그러나 50mg/dl 이하인 경우를 저혈당이라고 하며, 저혈당은 즉시 조치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잦은 음주와 과음은 다음 날 아침 공복 혈당을 낮게 하여 저혈당을 유발하기도 하니, 음주 시에 조금이라도 꼭 밥과 반찬으로 식사를 하신 후에 음주 하시기를 권해드리며, 음주는 소주 2잔 이내가 적정량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별달리 느껴지는 증상이 없다고 하셨으니, 혈당 측정 방법에 오류가 있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나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관련 검사 및 의사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답벼닝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