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방귀가 자주 나오는데 이건 어떤 질환인가요?

냄새가 먆이 나지는 않고 방귀가 오늘은 자주 나오는데 이건 병원을 가야하나요? 좌욕과 걷기 운동 , 복부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통증이나 피가 나오는건 없습니다


답변

Re : 방귀가 자주 나오는데 이건 어떤 질환인가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 입니다.
변비의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장에 열이 많아서 변비가 올 수도 있고 섬유질 부족으로 변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변비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더 이상 대장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변비가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음식이 에너지가 되는 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검사가 필요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생기게 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음식을 잘게 부쉬는 것이 바로 장에 있는 균입니다.

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유전적으로 장이 좋지 않게 태어난 사람은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내가 음식을 먹는 목적은 에너지를 섭취하기 위함인데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으로 가게 되고 위장에서 여러 가지 소화 효소가 합쳐진 것이 소장으로 가게 됩니다.

소장은 바로 음식을 분해하여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인데 음식을 분해 하는 것이 바로 균이 하는 일입니다.
소장에는 약 200조개의 균이 있고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이 85:15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부모님 중에 장이 좋지 않은 분이 계시고 그 장을 유전 받은 분이 단음식 단과일을 먹게되면 장내 유해균이 증식되어 장내세균총의 비율이 25:75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게 되면 일차적으로 소장벽에 있는 융모가 죽으면서 새는장증훈군이라는 장누수증이 오게 됩니다.
즉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오히려 독소로 작용하여 온 몸을 돌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운동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기분이 좋다면 해도 되지만 운동 후에 피로감이 심해진다면 운동을 줄여야 합니다.

결국잦은 방귀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 장내세균총 검사를 통하여 알고 장이 좋지 않다면 장을 치료해야 더러운 피에서 깨끗한 피로 바뀌면서 치료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