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떤 운동과 어떤식으로 운동해야 되며 식습관과 식단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156.2, 46세. 17년도에 유방암 2기 왼쪽유방 제거와 동시에 자가 근육으로 재건 수술 받고 항암 총 16번, 방사선 16번 받은 여성입니다. 현재 건강검진 하였더니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골다공증이라 진단되어 약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항암치료를 위한 케모포트를 심었던 자리가 염증으로 소독 중에 있습니다. 현재 일은 쉬고 있어요. 혼자 살고 있는데요. 어떤 운동과 어떤식으로 운동해야 되며 식습관과 식단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156.2, 46세. 17년도에 유방암 2기 왼쪽유 ...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 입니다.
유방암이든 다른 암종이든 정해진 운동과 식단은 없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 생과일이나 채소를 즐겨드십시오. 다만, 유방암에서 된장의 과량 식이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어떤 운동과 어떤식으로 운동해야 되며 식습관과 식단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항암과 방사선 치료를 하셔서 입맛도 없고, 체중도 많이 빠지셨을걸로 생각됩니다.
하루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시는것이 좋으며,
입맛이 없는 경우 식사를 못드시면 안되서 평소 좋아하셨던 면, 빵 등 식사를 대체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훈제달걀, 훈제오리, 숯불에 구운 고기는 발암물질이므로 가급적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골밀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유전, 호르몬, 영양 상태 및 운동 정도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의 치료 방법은 호르몬이나 골 생성 약물 섭취, 칼슘과 비타민 D 섭취, 운동 등입니다.
운동을 하면 뼈에 일정량의 자극이 가해지는데, 이 자극은 뼈를 만드는 세포 즉 조골세포를 활성화시키므로 뼈가 단단해집니다. 또한 운동은 근육을 강하게 해 잘 넘어지지 않게 만듭니다. 지구력 운동보다는 근력 강화 운동이나 체중을 이겨내고 시행하는 운동(ex.등산,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걷기, 줄넘기)을 선택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