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혹시 제 증상이 위염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3이 된 남학생입니다.
173/72입니다.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돼서 고생이네요...ㅠ특히 음식을 먹은 후에 가스 때문에 구역질이 나서 음식을 자주 토합니다. 물론 변도 잘 못보고 있구요..여러모로 고생이 심하네요...
지금은 매일같이 소화제(위청수, 정로환, 큐자임, 베아제 등...)을 먹고있는데 효과가 별로 딱히 없는것 같습니다. 다만 변비약을 먹고난 다음날은 괜찮은데, 문제는 그게 속이 좀 많이(...) 아파서요..매일 장 비우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혹시 제 증상이 위염인가요?
어떻게 해야 속이 더부룩한 현상을 없엘수 있을까요?
죽 종류로 식사를 바꾸거나 양을 줄이면 나아지나요?
시중 소화제 효과가 없는게 맞는...건가요?
아픈지라 질문이 넘 많네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3이 된 남학생입니다.173/7 ...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현재 말하는 증상으로 볼때 변비가 동반된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보입니다. 변비약을 드시고 장이 비워지면 증상이 호전되는것이 변비가 주된 증상인 과민성 장증후군일 경우 스트레스를 비롯해 그 외 장의 과민성 등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볼수 있습니다. 일단 변비가 지속되면 미역이나 다시마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더불어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운동으로 장운동과 기능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증상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만성화(6개월 이상 반복) 된다면 검사를 통해 (위 대장내시경) 기질적 질환이 없는지도 확인해 보시는 것이 고려해보아야 하며 전문의 진료를 받고 증상에 맞는 약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현재 증상완화에 더욱 도움이 되실겁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3이 된 남학생입니다.173/7 ...
이호 하이닥 스코어: 5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단순히 소화제로만 증상을 컨트롤 하기에는 심한 것 같습니다.
소화기내과를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필요하다면 내시경 등 검사를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증상을 보고 위염이라고만 진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3이 된 남학생입니다.173/7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식사할경우 아침,점심,저녁은 밥으로 식사를 하시되,국
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말아야하며,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마시는습관이 있
을경우 위에 더 부담을 주게되므로 식사와 수분섭취는 한시간정도 텀을 두기
바랍니다 또한 건강한
밥으로 식사를 세끼 해주시길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오렌지주스,커피,탄산음료는 피해주시고 너무 늦은시간 자기직접 과일섭취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조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