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래턱의 좌우 높이가 달라 비대칭이 있는상태입니다.

아래턱의 좌우 높이가 달라 비대칭이 있는상태입니다.

비중격만곡증도 있어서 수술을 할려고하는데

턱비대칭교정후에 성형을통한 비중격교정이 맞는순서인가요?

맞다면 턱비대칭의 경우 스플린트로 교정이되는지 궁금합니다

아시는 치과의사분이 턱비대칭의경우 현재 우리나라에 치료할만한 장비가 대학병원 밖에 없다고 하던데 방법이 없는건가요?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비대칭교정방식은 믿음이 잘 안가서 자문을 구합니다.


답변

Re : 아래턱의 좌우 높이가 달라 비대칭이 있는상태입니다. ...
이상윤
이상윤[전문의] 페이스디자인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입니다.

문의하신 부분들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아래턱의 좌우 높이가 다른 것은 수술이 아니면 교정이 안됩니다.
(예외적인 경우가 하나 있는데 한쪽의 턱관절 디스크문제로 인해 양측아래턱의 비대칭이 급성으로 나타난 경우 스플린트로 턱관절 디스크를 안정화시켜 비대칭을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는 스플린트로 교정이 안됩니다.)
턱관절질환이 있는 경우 스플린트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으며, 이경우 턱의비대칭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는 있지만, 이미 진행된 좌우 아래턱의 높이가 다른 것은 치료할 수 없습니다.

턱비대칭의 경우
1. 아래턱의 좌우 높이만 다를뿐 교합의 비대칭이나 기능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윤곽수술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2. 턱의 비대칭에 교합의 비대칭이 동반된 경우라면 양악수술과 윤곽수술이 동반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비대칭교정과 비중격교정의 순서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턱비대칭을 수술하는 경우 전신마취시 코로 삽관을 하는 경우가 많아(입으로 삽관도 가능하나 코로 삽관하는 것이 비대칭 윤곽수술시 훨씬 장점이 많습니다.) 코수술을 먼저한경우 아무래도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턱비대칭수술과 비중격만곡을 포함한 코성형을 둘다 고민하시는 경우 뼈수술을 먼저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턱의 비대칭을 치료할만한 장비라는 것이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턱의 비대칭이 턱관절의 문제로 인한경우중 일부에서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각 단계에 맞는 치료법이 있는 것이지 만능의 장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비대칭 교정;;;;;;;
전세계 어느나라에서도 턱관절이나 비대칭 치료를 한의원에서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턱관절이나 얼굴뼈에 대해 충분한 수련을 받은 구강외과와 구강내과 선생님들의 전문영역입니다. 일반 치과의사 선생님들도 턱관절과 교합등에 대해 공부하지만.. 턱관절이나 비대칭등에 대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수련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동양의학인 한의학을 배운 한의사선생님들이 그들이 말하는 서양의학인 턱관절이나 교합책을 몇권보고 물리치료를 하고 심지어 스플린트까지 만드는 곳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