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버헤드 익스텐션이 라운드숄더와 거북목을개선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오버헤드 익스텐션이 라운드숄더와 거북목을

개선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른 삼두와 다르게 가슴을 굽히지 않고

뒤로 펴면서 하는 삼두인데도

도움이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오버헤드 익스텐션이 라운드숄더와 거북목을개선할수 있 ...
양진규
양진규[전문의] 의료법인은성의료재단 좋은부산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양진규 입니다.

overhead extension exercise 는 주로 삼두박근 (tricep muscle)의 강화 하는 운동이나 상기 운동을 할 때 자세가 등이 펴진 자세어서 시행을 하면서 아령을 들고 내릴때 어깨를 지지하기 위하여 하부 승모근와 견갑거근이 같이 강화가 될수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북목이나 둥근어깨증상의 경우 심부 목을 굽히는 근육들 (deep neck flexor muscle group), 하부 승모근(lower trapezius muscle ), 및 전거근(serratus anterior muscle)이 약화가 있으며, 가슴근육(pectoralis muscle group), 상부 승모근(upper trapezius muscle) 과 견갑거근 (levator scapula muscle) 들이 짧아는것에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둥근어깨 와 거북목이 관찰 된다면 상기 약화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과, 짧아진(tight) 근육을 스트레칭을 통하여 풀어주는 운동이 조금 더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앉는 자세시 어깨를 뒤로 당기고 등을 꼿꼿이 세우면 목은 약간 턱을 당기는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저는 plank position 을 하는 것이 조금 더 쉽고 일상에서 하시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plank position 자세를 잡고 30초나 1분간 유지하면서 등을 펴고 하부 승모근 및 전거근을 강화도 하면서 복부근육과 하체 근육도 단련 효과가 있습니다.

부족한 지식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버헤드 익스텐션이 라운드숄더와 거북목을개선할수 있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삼두강화운동이 척추를 교정해 줄 수 없습니다.

라운드 숄더와 거북목은 결국 구부정한 자세 때문에 발생합니다,
서있는 자세, 앉아 있는 자세, 핸드폰을 보는 자세, 잠자는 자세 등이 원인이겠죠. 1. 이런 안좋은 생활습관부터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런 자세는 결국 허리가 뒤로 굽는 자세입니다. 그래서 2. 허리를 먼저 펴주지 않고서는 목을 당길 수 없습니다.
손이나 팔을 쓸 때 상부승모근을 같이 쓰는 과사용패턴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상부승모근을 과사용하게되면 견갑골이 올라가서 목을 뒤로 당길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며 목을 앞으로 밀리게 만듭니다. 이런 분들은 3. 승모근에 힘빼는 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교정운동은
1. 올바른 근육사용 인지훈련
2. 근육을 부드럽게만들어 정상가동범위를 만들어 주는 유연성 훈련
3.척추의 중렬을 중립자세로 유지하는 코어운동
4. 근육밸런스를 잡아주는 교정운동
순으로 이루어 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