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맥 질환 치료시 약으로 완치 되나요?

정맥 질환 치료시 약으로 완치 되나요?

발목 수술한 병원에서 (엔테론정150mg) (베노톤캅셀/디오스민 300mg) 준게 30일분 남아있는데요...이거 먹어도 정맥부분 치료에 효과가 있을까요?? 주변지인들보면 하지정맥에는 아스피린이 좋다고 하던데요. 증상호전이 아니라 치료를 하고 싶습니다.

2016년 8월 발목낙상
2017년 8월 발목전방거비인대 재건술
2018년 2월 근육통인줄 알고지내던게 정맥통인게 늦게 알아차렸습니다. 아직 하지정맥류처럼 많이 튀어나오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발목아래쪽에 얇은 정맥? 2-3가닥이 튀어 나오긴 했습니다.

종아리핏줄 = 찢어지게 아프고

정강이핏줄 = 맞은것처럼 아프고

발목핏줄 = 짓누르거나 땡기듯이 아프고

중족골핏줄 = 바늘로 찌르는듯 아픕니다.


답변

Re : 정맥 질환 치료시 약으로 완치 되나요?
김승진
김승진[전문의] 센트럴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승진 입니다.
하지통증 등으로 불편함이 많으시겠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내원 후 가능하겠지만 올려주신 사진만으로는 망상정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하지정맥류를 주로 치료하는 흉부외과에 내원하시어 혈관초음파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부에서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역류하는 혈액으로 인해 혈관이 돌출하는 등의 여러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피부 겉으로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증상으로 알고 계시나 이는 여러 증상 중 하나일 뿐 겉으로 보기에 매끈한 다리에서도 혈액의 역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를 ‘잠복성 하지정맥류’라 하며 혈관초음파검사를 통해서 정맥 혈류 방향을 확인하여 하지정맥류의 정확한 발병 위치 및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혈관초음파검사 결과 역류가 기준치 이상이라면 정맥 내 레이저수술이 필요하며 경화주사요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수술하는 이유는 다리 변색, 피부 궤양, 피부염과 심부정맥혈전증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역류가 기준치 이하라면 경화주사요법을 통해 하지정맥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부정맥혈전증은 발생할 경우 매우 심각하게 건강에 위협이 됨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수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진행성 질환인 하지정맥류는 일단 한번 발생할 경우 외과적 치료 없이는 상태가 점점 악화됩니다. 따라서 약이나 운동 등의 방법으로는 병증의 진행상황을 늦출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기에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동맥, 정맥등의 심혈관과 심장에 정통한 흉부외과 전문의가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하지정맥류를 주로 치료하는 흉부외과에 내원하시어 혈관초음파검사 후 결과에 따른 적절한 수준의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리증상이 하루 빨리 호전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