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 182 몸무게 100키로 이상 성인남자. 통풍 초기 ...
키 182 몸무게 100키로 이상 성인남자. 통풍 초기 증상입니다.식단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Re : 키 182 몸무게 100키로 이상 성인남자. 통풍 초기 ...
윤희주 하이닥 스코어: 3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 입니다.
통풍이란 혈중 요산농도가 높아져 칼슘과 결합하여
관절과 주변조직에 축적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식사요법으로는
1. 저퓨린식사
요산은 퓨린 대사과정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퓨린 함량이 적은 식품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미량함유식품: 밥, 국수, 감자, 고구마, 빵 등의 곡류
(오트밀과 전곡류는 제외)
달걀, 우유, 치즈, 유제품, 버터, 식용유
모든 과일류
채소류(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는 중등함유식품)
중등함유식품: 육류, 가금류, 생선류, 조개류, 콩류
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 소량섭취하세요
고함유식품: 내장, 생선류(청어, 고등어, 정어리, 연어), 육즙, 멸치
효모, 베이컨, 가리비
2. 충분한 수분섭취
요산을 배설 시켜주고 신장결석을 막아줍니다.
하루 2리터 이상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3. 알코올 섭취제한
4. 정상체중 유지
질문자님께서는 현재 72~73kg 이 표준체중이므로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에 힘쓰셔야 합니다.
쌀밥보다는 잡곡류를 드시고
매 끼니마다 채소류를 섭취해주시는것이 좋으며
반찬위주로 섭취하여 포만감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식사순서를 바꾸는 것도 도움이 되십니다.
예) 샐러드를 먼저 드셔주어 어느 정도 포만감을 채운 후 닭가슴살이나
기름기가 적은 육류부위 섭취 후 잡곡밥 섭취
통풍 때문에도 물섭취를 하셔야겠지만 물은 칼로리를 태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니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다이어트는 식이요법이 80% 운동요법이 20%를 차지하기 때문에
식단관리를 잘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은 하루 30분이상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을 번갈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