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레아 플라즈마 라이티쿰,클라미디아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32살 남자 입니다.

얼마전 유레아 플라즈마 라이티쿰이 소변 검사로 검출되어 2주간 약먹고 다시 소변 검사를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유레아 플라즈마는 치료가 됐다는데 다른 균이 검출이 되어 다시 내원하고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제가 1월말부터 1달간 성관계를 전혀 맺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처음 소변 검사 때 검출되지 않았던 균이 검출이 될 수 있나요?

와이프도 혹시나 해서 검사를 받은 결과 유레아 플라즈마가 아닌 클라미디아가 발견됐다고 해서 약을 먹고있는데

만약 제가 클라미디아 라면 왜 성관계도 안했는데 검출이 됐는지(오럴이나 애널등 아무런 성관계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다른 균이라면 그 동안 성관계가 아무것도 없는데 전에 소변검사때는 왜 검출이 안됐는지가 궁금합니다.
(처음 검사 때 다른 균이 있어도 균 검출이 안되는 것인지)

병원이 너무 불친절하고 대충 진단해줘서 괜히 있지도 않은 균으로 자꾸 오게 하는지도 의심이 가는 상황이라

이런 상황에 대해서 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유레아 플라즈마 라이티쿰,클라미디아 관련 질문
유석선
유석선[전문의] 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하이닥 스코어: 208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걱정이 많았는데 친절하게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걱정이 많았는데 친절하게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유석선 입니다.

Ureaplasma urealyticum은 무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남성에서는 비임균성 요도염, 전립선염, 부고환염, 고환염, 불임의 원인이 되며, 여성에서는 불임, 골반염, 난소 난관 농양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산모에서는 자연 유산이나 조산의 원인이 됩니다.

Ureaplasma parvum은 비뇨생식기계 점막에 기생하는 세균으로서 요도염, 화농성 관절염, 유산 및 조산, 융모양막염, 수술 부위 감염, 신생아 뇌수막염, 골반염 질환, 신우신염, 기타 신생아 감염병의 원인균입니다. 조산아의 대다수와 정상 신생아의 20% 가량에서 본균이 검출되나, 합병증이 없는 경우 출생 3개월 내에 균 수가 감소합니다.

Chlamydia trachomatis는 가장 흔한 성 매개 감염(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STIs)의 원인균입니다. 남성의 50% 이상은 무증상이며 가벼운 배뇨통, 요도 소양감, 부고환염을 일으킬 수 있고, 여성의 경우 70-80%는 무증상이며 자궁 경부염, 골반 염증성 질환, 자궁 외 임신, 불임, 신생아 감염(산모의 경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재감염이나 비위생적인 청결 등으로 인한 감염, 검사 결과의 오류 모두를 의심해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정확한 판단은 담당 선생님만이 답변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