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문의 드립니다 작년 건강검진때 혈압이 너무 높아 담배랑 ...

문의 드립니다 작년 건강검진때 혈압이 너무 높아 담배랑 술을 끊은지 약 4개월이 됩니다 몸에 변화는 크게 없었지만 문제는 혈압입니다 혈압이 너무 들쭉날쭉합니다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180/125까지 가다가 2분뒤에 다시 재면 134/ 108 정상 수치에 가깝게 내려갑니다 정말 조용히 혼자 있는데도 너무 차이가 납니다 진단도 개인병원에서 했는데 절 거진 뇌출혈로 쓰러지지 않으면 다행이라고 병자 취급합니다 제 나이는 40이고 174/88입니다 여름태생이라 땀이 마니 흘리긴 합니다 정알 문제가 있는걸까요? 대학병원가서 진단받아야 하나요?


답변

Re : 문의 드립니다 작년 건강검진때 혈압이 너무 높아 담배랑 ...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일단 높아졌을 때의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너무나 높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으로 특발성으로도 부릅니다. 특별히 기질적 질환(원인) 없이 발생하는 고혈압을 말합니다.

드물게 신장동맥의 이상 혹은 크롬친화세포종 그외 부신의 종양성 병변 동맥의 혈관염 등 2차성(즉 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이 있는 상태)인 경우에도 혈압이 높게 오르고 들쭉날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능성은 조금 낮을 수 있겠지만요.

혈압의 상태를 24시간 동안 체크하고 평균혈압 아침 혈압 그외 잠잘 때 혈압을 체크해서 혈압약 투여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순환기 내과에 방문하시어 혈압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