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키 168, 체중은 현재 84 입니다. 2주 ...

안녕하세요
키 168, 체중은 현재 84 입니다. 2주간 운동으로 4킬로그램을 감량했는데요
영양섭취에 대해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아침에 바나나 하나, 두유190ml 하나 . 점심 닭가슴살 100g, 채소 샐러드, 방울토마토5알(가끔 현미밥이나 밥을 먹지만 적은량), 저녁도 점심과 비슷하게 먹고있습니다. 간식으로는 배가 고플때 삶은 달걀 하나 또는 견과류 조금 먹고있는데요.
이렇게 장기적으로 먹게 되면 문제가 생길까요? 현재 목표체중은 70kg 이하입니다.
그리고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게 나을까요? 종류가 다양하던데 먹는다면 어떤종류의 보충제가 나을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키 168, 체중은 현재 84 입니다. 2주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장기간 드셔도 무방한 식사내용입니다. 식사관리를 잘 하고 계십니다.
일단 6대 식품군(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과일군, 우유군, 지방군) 을 모두 드시고 계시고, 섭취하는 양도 많지 않기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곡류군 섭취가 너무 적어도 안되기때문에 1일 총 밥 1공기 분량은 드시기 바랍니다. 밥 1공기 분량은 고구마 1.5개, 감자2-3개 등으로 대체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채소(샐러드) 섭취는 더 늘리셔도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현재로써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키 168, 체중은 현재 84 입니다. 2주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먹지 말고, 식품으로 보충하세요.
닭가슴살만 먹지말고 생선, 콩이나 두부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지나치게 적어요. 좀 더 늘리시는 것이 좋구요,
야채나 채소같은 섬유질의 섭취를 더 많이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끼마다 먹는게 더 좋겠죠.
미역이나 파래 같은 해초류를 섭취해주는 것도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좀 더 많은 꿀팁 나가니 잘 따라해 보세요.


건강하고 요요가 없는 단기간 다이어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이 평생 지속할 수 없는 방법이라면 이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으로 건강을 해치고 요요를 불러오게 됩니다.


1월 14일, 21일 방송된 SBS스페셜을 보시면, 다이어트는 단순히 칼로리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방송을 참고하세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호르몬의 문제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칼로리의 영향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란,
1. 지나친 칼로리 제한(다이어트 한다고 적게 먹고, 굶고, 한가지만 먹고…)
2. 불규칙한 식사(시간 & 횟수)
3. 나쁜 식재료(가공식품, 맵고 짠 음식, 냉동식품, 화학조미료, 당분해지수가 높은 음식)
4. 잘못된 식사방법(몇 번 안 씹고 삼키고, 빨리 먹고, 티비에 빠져서 먹는다던가…) 등등 ~~

이로 인해,
1.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가 증가(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더 많아지게 됨)
2. 식욕촉진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늘 배고픔에 허덕이고 폭식을 유발 함)
3.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이 작동하지 않음


건강한 식습관 이란

1. 건강한 재료를 이용한 식품을 섭취하자(신선식품)
2. 자신의 1일 소모칼로리를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서 섭취하자
3.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자.
4.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5.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삼가자.
6. 오감을 (look, 소리, 식감, 향, 맛) 천천히 느껴보자.
7.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자
8. 단백질은 적당히 잘 챙겨서 먹자(육류 생선 콩 두부)


건강한 식습관으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유지되면 자신에게 필요한 식사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되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서 운동은 그저 칼로리소모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운동으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제한적입니다.
지나친 운동은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피로물질관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은 인체의 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의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계단을 이용한다던가, 걸어서 간다던가 등)


건강을 위한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 - 바른 자세로 걷기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