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모낭염 여드름

안녕하세요?
모낭염과 여드름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고등학생 때와 군대 가기전에는 두피에 뾰루지가 올라와서 병원가서 약 처방 받으면 금방 나으며 1년에 1~2번 정도 갔습니다.
하지만 전역하고 나니 문제는 심각해졌습니다.
얼굴과 두피 모두 뾰루지로 인하여 피부과에 가서 약을 받고 스케일링을 하였지만 적으면 2주 길면 한달 정도 지나면 원상복귀 되었고 이 짓을 3년가까이 해오면서 답답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추천해준 제로이드화장품을 사용하고 별도로 유산균과 비타민이 좋다고해서 먹었지만 소용이 없더군요.

처음 피부과에서 피지조절제를 복용하였는데도 여드름이 올라오자 그 이후로 계속 항생제(독시정) 그리고 가끔씩 두피가 심해지면 항진균제 처방 받았습니다.
바르는 약(벤조일이 들어간 약)도 사용하였지만 항생제를 안먹으면 결국은 올라오더군요.

계속 항생제를 복용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서 대학병원에 갔더니 대학병원에서는 고름을 압출하여서 어떤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지 검사를 해준다고 하는데 계속 먹고 있는 항생제(독시정)이 잘 듣기에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았습니다.

꾸준히 관리해줘야 하는 병이다 그리고 피지조절제와 항생제 말고는 치료제가 없다고 하시는 선생님을 이해하지만 이렇게 계속 항생제를 먹어야 하나 그리고 비용 측면에서도 부담이 심하네요.

과거 먹었던 피지조절제를 다시 복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다른 치료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모낭염 여드름
김영훈
김영훈[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사진도 없으시고, 정확한 상태를 알 수 없어서 어떤 방법이 최고이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좀 힘듭니다만, 더 이상 여드름이 나는 것이 싫으시다면, 피지조절제를 사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용량을 얼마나 쓰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피지조절제는 체중에따라 용량을 조절해서 사용하는 약입니다. 압출이나 스케일링이 아닌 피지조절제 복용으로 여드름을 치료하겠다고 마음을 먹으셨으면, 교과서대로의 체중당 용량을 목표기간까지 복용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먹는 약의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는 있으십니다만, 치료기간 내내 복용하는 약의 비용을 다 합쳐도 레이저나 시술보다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용량만 사용한다면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여드름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여드름이 아예 안나게 하고 싶으시다면, 차라리 피지조절제로 약을 바꿔보시는게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확한 용량이나 기간의 결정은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결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모낭염 여드름
이호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압출과 항생제라는 고식적인 방법만으로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바로 치료를 안하면 바로 재발을 한다는 점이지요.

여드름 관련해서는 레이저나 고주파절연침 등 많은 기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기계가 만들어지고 나오고 있다는거 자체가 어떤 한가지의 기계가 답이 될수 없음을 시사하는 바이지만, 분명히 항생제와 압출+스케일링 등의 기본관리 만으로 치료를 하는 것과는 여드름 전용 기계/레이저를 겸해서 치료를 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특정 여드름 기계를 추천드리기는 힘들고, 본인이 한 번 상담과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