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18살 남자입니다요즘들어 감정기복이 엄청 ...

안녕하세요 18살 남자입니다
요즘들어 감정기복이 엄청 심한것 같아 질문 드립니다

저는 스킨쉽도 엄청 좋아하고 집착도 강하고 소유욕도 강하며 남들에게 주목받는것도 좋아하는건지 받으면 기분이 부끄러우면서 좋아집니다 반대로 받지 못하면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면서 우울해지구요 옛날엔 자면서 엄지손가락도 빨았었지만 고쳤구요 또 손톱도 10년이 넘게 물어뜯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못고쳤습니다 남들과 같이 있는것도 좋아하고 같이 있다가 헤어져서 집갈땐 기분이 다운된다고 해야되나 안좋아집니다 또 몇년에 한번씩 학년이 올라가는 봄방학동안에 한두달동안 그러는데 우울증처럼 엄마 생각만 해도 눈물이 나고 잘가던 학교도 못갈것 같고 혼자 있고싶어집니다 지금도 막 너무 불안하고 마음이 답답한데 애정결핍인것 같아서 질문드려요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18살 남자입니다요즘들어 감정기복이 엄청 ...
장혜련
장혜련[전문의] 분당 내마음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장혜련 입니다.
18 살 이시면 고등학교 2학년일것 같은데. 감정기복이 심하고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 학교도 잘 못갈것 같고
혼자 입고 싶어진다는 말씀인데... 한참 공부에 집중할 나이에 불안정한 감정으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는것 같네요.
잠은 잘 자는지, 식욕은 괜찮은지,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지는 않은지...
부가적인 정보가 필요한 상황이긴 하네요.
현재 말씀하신 정도로는 도움이 필요한 상황은 맞는거 같은데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에는 정보가 부족한듯 합니다.
감정기복이 심하고 우울했다가 불안하고... 이런 증상은 조울증 또는 우울증과 가깝다고 추측은 되나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부모님과 꼭 상의하셔서 적절한 도움을 받기를 권합니다.
중요한 시기에 불안정한 감정 상태로 인해서 본인의 장래에 지장이 생기는것은 나중에 후회가 될 일입니다.
만약 부모님과 상의하고 주변의 도움을 받는게 여의치가 않다고 하면...

간단하게 권할수 있는 방법은.
1. 유산소 운동을 권합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이 감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늦게 까지 잠을 자지 않고 게임을 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건강한 야간 수면은 다음날 정서를 안정시키는데 아주 필요한 요송입니다.
3. 혹시나 하는 마음이지만... 담배와 술, 커피등을 자제해야 합니다. 이들은 일시적으로 불안을 줄여주고 기분을 진정시켜줄수 있지만 내성과 금단등의 부작용으로 오히려 부작용을 증가시킵니다.
4. 다음 방법은 임시방편이나 일시적인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힘든 경우... transitional object 라고... 쉽게 말하자면 사람과 비슷한 물건... 인형, 이불, 장난감, 등등... 사람을 대체할수 있는 대상, 나에게 정서적인 의미를 줄수있는 물건을 만지거나 함께 있으면 이것도 꽤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주목 받고 타인과 같이 있어야 기분이 좋아지는것에 대해서는 상담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여겨지고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우울해 지기 쉽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