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64세ㆍ여자인데요아침에 일어나면 오른쪽 눈이 뭔 ...

나이 64세ㆍ여자인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오른쪽 눈이 뭔가 있는듯 하고 눈물이 많이 나와요ㆍ 안과에서 항생제 줘서 넣어봤는데 아무 변화없구요ㆍ
백내장 ㆍ비문증이있는데 심해져서 그런걸까요?
백내장 수술시기는 언제쯤이 좋을까요?


답변

Re : 나이 64세ㆍ여자인데요아침에 일어나면 오른쪽 눈이 뭔 ...
심종우
심종우[전문의] 연세제일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심종우 입니다.

말씀하신 눈물흘림 증상과 백내장-비문증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눈물흘림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눈물 생성이 많거나 눈물 배출이 적어지는 여러가지 상황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검사를 받아보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폭넓은 의미의 안구건조증에 의해서도 눈물흘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아침에 눈물이 많이 나시는 이유는 안검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검염에 의해 눈물 자체가 지저분해 지는 경우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자는 동안 배출되지 않은 눈물층이 지저분해 지는 경우에 아침에 특히 뿌옇게 보이는 증상과 함께 눈에 자극이 발생하여 눈물흘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안검염을 호전시켜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누구나가 생기는 일종의 노화과정으로, 백내장 수술 시기는 교정시력이 어느정도 나오냐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현재 교정시력이 양호하다면 급하게 수술받으실 필요는 없지만, 교정시력 자체가 떨어져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의 목적은 교정시력의 회복이며, 수술 진행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력검사와 정밀 망막검사를 진행하여 백내장 진행정도와 동반된 안과적 질환 유무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