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관내 유두종이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8살이 된 미혼 여성입니다.

너무 오래 전이라서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지만 대략 20살 정도에 오른쪽 유방에 정말 작은 무언가가 만져지는 것을 느꼈어요.
동그란 멍울도 아닌 것 같고, 힘줄 같은 애매한 것이 만져지는 것 같았는데 어머니도 만져보시고는 괜찮은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그렇게 어마어마한 세월이 흐르고 얼마 전 괜스레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오른쪽 유방을 전체적으로 꾹꾹 눌러가며 마사지를 하던 중, 무언가가 만져지던 유두 부근을 수차례 눌러대자 유두에서 갈색 분비물이 팍 하고 터져나왔어요.
너무 놀라서 심장이 멎을 뻔 했고, 다음 날 아침 일찍 개인 유방외과로 달려갔어요. 유방 초음파 결과 양쪽 유방에 혹이 있다고 하셨고, 관내 유두종 이야기를 하셨어요. 다발성으로 관찰이 되는데 크기가 큰 혹들만 (오른쪽 유방에 2cm가 조금 넘는 혹과 왼쪽 유방에 있는 혹) 바늘을 찔러 넣어서 총으로 쏘는 조직검사를 했고, 관내 유두종이라는 결과가 나왔어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대학병원에서 유방외과 교수님을 한번 더 뵈었고 촉진을 하시기 전에 유방을 유심히 보시더니 유두가 습진처럼 그렇다고 하시면서 간지럽지는 않은지 물으셨어요. 간지럽지는 않다고 대답했는데 교수님의 그 물음이 괜히 머릿 속에 남아서요.

제가 20살 때 부터 지금까지 유두가 깨끗했던 적이 없어요. 선천적으로 약간 함몰 유두라 늘 피지같은 분비물이 유두를 덮고 있었고 오랫동안 제거해주지 않으면 유두 옆 부분까지 분비물이 딱딱하게 굳어서 붙어있기도 했어요. 유두가 빨갛기도 하고 피가 찬 것만 같은 좁쌀 크기의 수포처럼 생긴 것들이 오돌토돌 자리잡고 있기도 해요. 그 사이로 피지가 지저분하게 끼어있는 것 같아요. 다른 여성분들의 유두를 자세하게 본 적이 없어서 원래 유두가 이렇게 생긴 것이 맞는지 모르겠어요. 수년 전 까지만 해도 매일 그런 것은 아니고 한번 씩 오른쪽 유두 부분이 굉장히 가려웠는데 유두를 벅벅 긁기는 무서워서 참고 내버려두면 기분 나쁘게 얼얼하다고 해야하나 화끈거린다고 해야하나 그랬던 것 같아요. 보통 유두 습진이 있는 사람들은 유두가 많이 가렵고 진물이 난다던데 저는 그런 경우는 아닌 것 같아요. 현재 기억 나는 것으로는 오래 전, 속옷을 착용하지 않고 안감이 기모로 된 잠옷을 입고 있었는데 오른쪽 유두 부분이 옷감에 쓸린 것인지 순간 따끔 하면서 선명한 핏 방울이 정말 말 그대로 딱 한 방울 맺혀서 닦았었네요. 작년 여름에는 동일하게 속옷을 착용하지 않고 잠옷을 입고 있다가 아침에 일어나서 옷을 갈아입는데 우연히 오른쪽 가슴이 닿는 부분에 빨간 핏 자국이 동그랗게 묻어있는 것을 봤어요. 잠결에 유두 부근을 긁어서 상처가 났나보다 생각하고 무시했네요. 속옷에 피가 묻어났던 적은 여지껏 한번도 없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샤워할 때 유두를 자세히 보면 오른쪽 유두에 한번 씩 깨알같은, 점으로 콕 찍어놓은 것 같은 피 딱지가 있는 것을 봤어요.

선생님, 글이 너무 길어서 읽기 힘드시죠? 제가 병원에 다녀온 후로 걱정이 많이 되어서 이것저것 검색을 해 보다가 파제트 병에 대한 어마무시한 글을 읽고 혹시 저한테 해당되는 것은 아닌지 겁도 나고 살이 떨릴 정도로 무서워서 기억이 나는대로 최대한 상세하게 적었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

Re : 선생님,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이호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이호 입니다.

관내유두종이라면 양성종양이라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매우 길게 증상을 써주셨는데, 긴시간동안 괴롭고 불편하셨을걸로 사료됩니다. 하지만 진단/치료는 본인의 증상의 호소에 따라서 경중이 결정되는것이 아니라 확실한 의학적 근거인, 조직생검에 의해서 과학적으로, 의학적으로 결정됩니다.

먼저 조직생검 결과를 믿어보시고, 치료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검색을하면 누구나 모든병이 자신의 병인것 같고 그렇습니다.

혼자서 불안하고, 괴로워하지마시고 의료진과 상담을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