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렸을때 살이 많이 쪘던 쪘던기억때문에 하루평균 3만보는 걷습니다

174 66 40살입니다 제가 어렸을때 살이 많이 쪘던기억때문에 하루평균 3만보는 걷습니다 건강에 이상없을까요?밥도 일일일식으로 몇년째 밥먹으며 술을곁들이며 폭식을 했습니다


답변

Re : 174 66 40살입니다 제가 어렸을때 살이 많이 쪘던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1일1식, 폭식과 술을 곁들이는 습관을 고쳐 주세요~!

▶[추천방법]
-하루 식사 섭취량이 너무 적을 경우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드신다면 섭취량과 섭취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함께 섭취하는 안주의 경우 고지방, 고나트륨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걷기 운동 효과]
1. 유산소 운동으로써 체지방 분해를 도와 체중을 조절하고 비만을 개선합니다.
2. HDL(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청소하고, 혈압을 낮춰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3. 당화혈색소와 인슐린 농도를 낮춰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폐활량을 증가시켜줍니다.
5. 유산소운동이자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써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 과체중일 경우 통증이 있다면 관절 부하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심리적으로 기분전환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바르게 걷는 방법]
1. 바르게 선 자세로 시선은 10~15m 바닥을 주시합니다.
2. 팔꿈치는 90도로 구부려 앞뒤로 흔듭니다.
3. 발은 뒤꿈치부터 엄지발가락까지 무게중심을 이동시켜줍니다.
4. 발 모양은 일자로 걷습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74 66 40살입니다 제가 어렸을때 살이 많이 쪘던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만보정도는 약 -300kcal가 태워지는데 밥1공기정도를 하루먹는양에서 마이너스 하시면 됩니다 그럼 거의-900kcal 밥3공기분량을 태우게 되는분량이며 시간상4시간이상을 걷는다는 이야기인데 무릎이나 관절에 무리가 가지않는선에서 적정에너지소비를 해주시구요,
일일일식의경우 몸이 저장하는시스템으로 바뀌며 불규칙한식습관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않으므로 지금부터라도 서서히 규칙적인생활습관으로 변화를 주시기바랍니다.
또한일일일식이기때문에 당연히 폭식할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습니다.
폭식증은 끼니별 단백질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거나,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여자분이시라면 생리전 배란기 동안은 식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을 때는 생리적=진짜 배고픔인지, 감정적=가짜 배고픔인지 구별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구별방법은 식후 3시간 이내 배고픔이 느껴지면 물 200ml 한컵을 마시고 20분 후 여전히 배가 고프시다면 진짜 식욕인데, 생리적에 해당되는 배고픔 징후는 서서히 배고픔이 커지고, 어떤 음식을 드셔도 상관없으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배가 부르면 그만 드시도록 합니다.

또한 드시고 나면 만족과 행복으로 배고픔이 사라집니다.

살짝 어지럽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등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거나 드시고 있는 음식을 분명히 의식하며 드시는 경우입니다.

다만 감정적 배고픔은 배고픔이 갑자기 커지거나, 초코릿, 매운 것 등 특정 음식이 당기거나 배가 불러도 멈추지 못하거나 약간의 허기지만 참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적으로 계속 드시게 되거나, 드시고 나면 공허함, 후회와 자책감이 밀려오면 가짜 배고픔입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현상은 다음 식사범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점심 : 현미 콩밥 2/3,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50g), 채소 3가지

간식: 과일1가지+우유200ml/견과류10알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이 가능합니다.

주1회 정도 보상데이 먹고 싶은 음식섭취하는 날을 이야기 하는데 주1회 정도로 지정하여 체중은 한번씩 측정하시고 빈번해지고 장기 지속시 다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